문학교과서현대시

문학교과서 현대시 (1930년대- 바다2)

남촌 윤승식 2014. 8. 2. 21:05

 

바다2 - 정지용

바다는 뿔뿔이달아나려고 했다.바다의 역동적 모습(활유법)

 

푸른 도마뱀 떼같재재발렀다.몹시 재치있고 빠르다.

 

꼬리가 이루.여간해서는 도저히

잡히지 않았다

흰 발톱에 찢긴바닷물이 일으키는 하얀 물결(은유)

산호(珊瑚)보다 붉고 슬픈 생채기

 

가까스로 몰아다 부치고

변죽을 둘러 손질하여 물기를 씻었다.가장자리

 

이 애쓴 해도(海圖)바닷물에 의해 이루어진 모래톱

손을 씻고 떼었다

 

찰찰 넘치도록.음성상징어(경쾌하고 역동적임.운율형성)

돌돌 구르도록음성상징어(경쾌하고 역동적임.운율형성)

 

휘동그란히 받쳐 들었다

지구(地球)는 연()잎인 양 오므라들고 …… 펴고 …….

: <시원, 1935>

 

1.핵심 정리

갈 래

자유시, 서정시

성 격

역동적, 감각적,비유적

제 재

바다

주 제

바다의 모습

구성

1-4

바다의 역동적이고 세부적인 모습

5-6

바다의 전체적인 모습

7-8

상상속의 바다.

표현상의 특징

1)기발하고 다양한 비유적 심상을 통해 바다의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함.

2)원경에서 근경으로 시선이 변경됨

3)현실에서 상상으로 전환함.

 

2. 비유적 표현의 함축적 의미

비유적 표현

의미

푸른 도마뱀 떼

파도의 푸른 물결

흰 발톱

파도의 흰 물결

산호(珊瑚)보다 붉고 슬픈 생채기

파도에 씻겨 나간 해안가

해도(海圖)

파도에 의해 모래에 남은 물결무늬

()

바따로 둘러싸인 바다

3. 감상의 길잡이

정지용 시인의 초기 작품 중에는 바다를 소재로 쓴 작품이 10여편에 이르는데 그 가운데 시인 특유의 감각적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보여준 작품이 바다 2’이다. 이 작품은 파도가 밀려오는 푸른 바다의 모습을 놀랄 만큼 신선하고 신비로운 이미지로 나타내고 있다. 먼저 1-4연의 전반부에서는 빨리 달리는 배를 타고 파도를 가르며 수평선을 향해 나가면서 느끼는 바다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묘사했고 5-8연의 후반부에서는 해안선까지 확대된 시인의 시선을 통해서 바다의 모습을 총체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전체적으로 이 작품은 감정을 최대한 절제하고 색채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중시하였고 음성 상징어를 사용하여 역동적이고 경쾌한 생동감을 형성하였다.

문학 (박영민) < 서정 문학의 수용과 생산 < 시의 심상과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