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비문학Ⅰ

III-1-1 매체와 매체 자료

남촌 윤승식 2013. 1. 16. 22:47

아름다운 빈 손

 

1. 작품 개관

갈래

공익광고, 영상광고

성격

감성적

주제

물질적으로 풍족하지 않더라도 이웃사랑을 실천할 수 있다.

특징

1) 사진과 애니메이션이 조화를 이루어 동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함.

2) 손짓과 손짓의 내용을 제시하는 구성을 보여 줌.

3)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주제 의식을 드러냄.

 

2. 핵심 정리

 

광고의 다양한 표현 방식

1) 해설형: 제품을 특별한 기교나 과장 없이 직접 상세하게 설명

2) 증언형: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 본 사람이 사용 경험을 이야기함

3) 전문가형: 제품과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가 등장하여 제품을 소개

4) 일상생활형: 생활에서 제품을 통해 누리는 즐거움이나 편익을 제시

5) 감각형: 오감에 호소

 

3.활동하기

 

1. 광고 자막에 사용된 문학적 표현 기법 알아보기

대조, 대구

 

2. 이 광고에서 시각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난 표현 방식

: 애니메이션

 

3. ‘과 연결되는 사람들의 이야기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들

혼자 사는 할머니에게 찾아가 안마를 해 드리는 아이들

소외 계층 아이들의 머리를 깎아 주는 이발사

파지를 줍는 할아버지에게 직접 뜨개질한 목도리를 감아 주는 사람

 

4. 광고가 설득하고자 하는 대상

많이 가져야만 또는 큰 마음을 먹어야만 남을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봉준호, ‘괴물

 

1. 작품 개관

갈래

영화 시나리오

성격

풍자적, 비판적,공상적

주제

가족 간의 사랑, 한국 사회의 문제점에 대한 고발과 비판

특징

1) 카메라 기법과 편집을 통해 전달하려고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표현함.

2) 가족 간의 사랑에서부터 사회 문제에 이르기까지의 넓은 층위의 내용을 담음.

3) 2000년에 발생한 한강 독극물 방류 사건에서 모티브를 얻었음.

4) 괴물과 맞서 싸우는 주인공들을 평범한 소시민들로 설정함.

 

2. 핵심 정리

 

문자 서사와 영상 서사의 특성 비교

소설에서는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느낌이나 생각의 표현이 자유로울 수 있다. 즉 인물의 내면 심리라든가 관념적인 생각의 서술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관객들이 외형적인 인물의 모습, 행위, 대사, 음악이나 음향,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과 관련된 다른 이미지 등을 통해 인물의 내면 심리나 생각 등을 추측할 수 있도록 표현해야 한다. 즉 영상 예술에서 등장인물의 내면 의식을 표현하는 방법은 그 인물의 외면적 형상을 표현함으로써 심리를 추측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물의 표정이나 행위 등을 통해 그의 내면을 암시적이고 간접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중략>

소설에서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존재인 서술자가 존재해 인물이나 사건, 배경에서 대해 해설하거나 인물의 목소리를 대신하여 발화하기도 한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언어가 아닌 영상으로 전달되므로 서술자의 기능은 약화되며 서술자의 해설이나 발화는 카메라에 의한 시각적인 요소로 구현된다. 서술자의 해설이나 발화는 시각적인 장면이나 등장인물의 직접 발화로 변모하게 된다. 서술자의 간접 인용 속에 숨어 있었던 인물들이 화자의 사라짐과 함께 이야기 전면으로 등장하면서 자신들의 목소리를 지니게 된다. 즉 영화에서는 소설에서의 서술자의 역할을 대신할 만한 인물들을 등장시키고 동원하게 된다. 또한 서술자의 해설이나 발화는 카메라에 의한 시각적 요소뿐만 아니라 음악이나 음향과 같은 요소들이 같이 결합되어 의미화되기도 한다. (중략)

소설에서의 시간은 서술의 시간인 현재와 서술된 사건인 이야기의 시간(과거)이 다르며, 시간의 압축과 요약이 용이하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촬영 기법을 통해 과거와 미래를 보여 줄 수 있으나 시각적 이미지 자체는 현재를 직접 보여 준다. 따라서 스크린에서 일어나는 사건은 관객의 앞에서 현재 일어나는 일로 이해된다.

또한 영화는 화면이라는 평면적 공간 위에 펼쳐지는 순간적인 그림들의 연속이며 공간들의 시간적 연쇄, 공간의 변화를 통해 파악할 수 있으며, 영상으로 장면화됨을 통해 시간의 변화를 보여줄 수 있다. 그래서 소설에서 쉽게 이루어지는 시간의 압축이나 요약은 구체적인 장면을 통해 그 의미를 전달한다.

- 윤여탁 외, “매체 언어와 국어 교육”(서울 대학교 출판 문화원, 2008)

 

3.감상의 길잡이

 

독극물이 든 폐수로 오염된 한강에서 만들어진 돌연변이 생물체를 소재로, 그에 맞서 싸우는 한 가족의 사투를 그려 낸 영화의 대본이다. 공상과학 소설적인 상상력과 괴수 영화로서의 독특한 설정, 환경 문제에 대한 경각심과 가족애가 한데 버무려진 수작(秀作)으로 평가된다. 친숙한 한강이 낯설고 무서운 공간으로 그려지는 것에서 1980년대부터 시작된 대규모 도시 종합 개발의 어두운 이면을 읽을 수 있다. 또 모자라 보이는 강두와 평범한 그의 가족이 괴물과 맞서 싸운다는 설정은, 결핍된 가족의 빈자리 찾기가 힘들면서도 소중하다는 것을 암시한다.

 

4. 활동하기

 

4. 숏 크기와 앵글 그리고 그 효과 알아보기

(1) 숏의 크기는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에 따라 풀 숏(full shot), 미디엄 숏(medium shot), 클로즈업(close up)의 세 가지로 나뉜다. 풀 숏은 피사체 전체를 잡는 화면이며 인물의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담아내는 것이다. 미디엄 숏은 인물의 경우 상반신 정도를 잡는 것을 의미한다. 인물의 어깨 위를 잡는 것을 클로즈업이라고 한다. 이 밖에도 배경과 인물을 멀리서 잡아 한꺼번에 보이게 하는 롱 숏(long shot)과 인물의 손이나 눈 등만 화면에 꽉 차게 잡는 익스트림 클로즈업(extreme close up) 기법 등이 있다.

 

클로즈업으로 인물을 담아내고 있으며 이 때문에 현서의 두려워하는 감정이 부각되어 나타난다.

 

(2) 앵글(angle)은 카메라의 각도를 의미한다. 보통 정상적인 인물의 눈높이인 평각(eye level angle), 높은 데서 아래를 보는 부감(high angle), 낮은 데서 높게 바라보는 앙각(low angle)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외에도 비스듬하게 경사진 각도로 찍는 사각(oblique angle)과 아주 높은 공중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극단적인 부감, 흔히 버즈 아이 뷰(bird’s eye view)라고 불리는 새의 눈에서 바라본 경관 등이 있다.

 

낮은 데서 높게 바라보는 앙각을 사용함으로써 괴물을 위협적이면서 우월한 존재로 느끼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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