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비문학Ⅰ

I-2-[1] 삶의 성찰과 소통 능력 함양

남촌 윤승식 2013. 3. 14. 10:07

허균, ‘통곡(慟哭)의 집

1. 작품 개관

갈래

고전 수필

성격

성찰적, 현실 비판적

주제

통곡의 집에 대한 내력 및 현실에 대한 비판과 성찰

특징

1) ‘사람들의 질문-허친의 대답-허균의 부연 설명으로 내용을 전개하고 있음.

2) 통념을 뒤집는 사고를 바탕으로 당대 현실에 대한 성찰과 비판을 보여 줌.

 

2. 맥락 읽기

문답의 전개

 

사람들의 질문과 조롱(104-10)

허친의 대답(3311-18)

내용

사람들이 꺼리는 곡()을 편액의 이름으로 한 이유?(화제 제시)

세상이 좋아하는 것(부귀영화를 추구함)에 배치하고자 세상이 가장 미워하는 곡을 집의 이름으로 삼음.

특징

통념 : 곡은 사람들이 몹시 싫어함.

통념과 대조

허균의 부연(3319-3412)

마무리(3413-14)

** 중국 사례(가의, 묵적, 양주, 완적, 당구)를 통해 본 통곡의 의미

1) 슬픔을 자아내는 사연이 복잡다단하기 때문에 통곡의 의미도 다양함.

2) 모두 깊은 생각이 있어서 통곡함.

**말세에 가까운 현실

1) 국가의 일이 날이 갈수록 그릇되어 감.

2) 선비의 행실이 날로 허위에 젖어 들어감.

3) 친구끼리 반목하고 제 이익만을 추구하는 배신행위로 길이 갈림.

** ‘통곡헌을 편액으로 건 까닭

말세에 가까운 현실에 통곡하는 심정으로 살아가겠다는 의지의 표현

허친을 비웃은 사람들에 대한 필자의 꾸짖음과 통곡헌의 이유를 설명함.

 

3.활동하기

1. ‘통곡헌(慟哭軒)’의 뜻

통곡의 집. 말세에 가까운 시대 현실을 보면서 슬퍼하고 통곡하는 심정이 되어 살아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2. 작품 속 인물들의 말하기 특징

 

말하기 특징

허친

세상의 흐름을 거부하고 반대의 길로 가겠다고 당당하게 말한다.

사람들

세상의 흐름과 다른 것을 비웃는 말투로 말한다.

군자의 삶을 근거로 사람들의 행동을 비판하고 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 ‘가능성의 나무

 

1. 작품 개관

갈래

단편 소설

성격

성찰적, 미래 지향적, 환상적

주제

인간 사회가 나아갈 방향

특징

1) 작가의 과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내용을 전개하며 주제 의식을 드러냄.

2) 미래의 모든 가능성을 수형도를 그려 검토해 본 후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한다는 미래 지향적인 성격을 가짐.

3) 인간의 삶을 나무에 대응해 보는 등 인간 세계에 대한 독특한 시각을 보임.

 

2. 중요한 키워드 : ‘가능성의 나무

1) 가능성의 나무에 적을 수 있는 것 : 심각하고 중대한 가정 + 사소하고 일상적인 가정

2) 가능성의 나무를 통해 찾을 수 있는 것 : 최소 폭력의 길

당장에는 광범위한 지지를 얻지 못해도 중장기적으로는 대단히 심각한 문제를 피하는 길

3) 가능성의 나무의 의의

최소 폭력의 길을 찾게 해 줌.

미래 세대에게 살기 좋은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 그들과 정치적 협정을 맺게 해 줌.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언제나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줌.

4) 가능성의 나무라는 컴퓨터 프로그램

특징

나무의 가지를 상세하게 그릴 수 있고, 원하는 가지들을 따로따로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프로그램

원리

체스 프로그램의 원리(몇 수 앞을 내다보며 최선의 응수를 찾음.)

장점

어떤 요인이 다른 요인에 미치게 될 영향을 계산할 수 있음.

3.활동하기

 

3. 자반뒤집기의 의미

가 끔찍한 사건 보도를 보고 밤새 잠을 설치면서 괴로워하였음을 보여 주는 행동을 담고 있는 말(전전반측(輾轉反側))

 

4. ‘잎이 떨어지면 거기에 붙어 있던 사람들도 함께 떨어졌다.’의 의미

꿈에서 본 상상의 장면으로, 시간의 변화에 따라 세대가 바뀌고, 사람들의 세대 교체가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고)창비문학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말고사 학습자료(문학1)  (0) 2013.06.14
[스크랩] 고전  (0) 2013.05.22
III-2. 매체의 수용과 생산  (0) 2013.01.16
III-1-1 매체와 매체 자료  (0) 2013.01.16
II-5-[2] 발견과 성찰  (0) 2013.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