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비문학Ⅰ

III-2. 매체의 수용과 생산

남촌 윤승식 2013. 1. 16. 23:16

박범신, ‘촐라체

 

1. 작품 개관

갈래

인터넷 소설, 블로그 소설, 장편 소설

성격

상징적, 사실적

주제

촐라체 등반을 통해 본 진정한 삶의 의미

특징

1) 작가의 블로그에 연재된 블로그 소설로, 문학 소통에서의 매체의 역할이 드러남.

2) 촐라체 북벽에서 조난당한 형제의 생환 과정이 현장감 있게 표현됨.

 

2. 핵심 정리

 

촐라체의 표현상의 특징

1) 1인칭 시점과 현재형 시제를 통해 인물의 내면을 현장감 있게 보여 줌.

2) 산악 전문 용어와 구체적인 지명 등을 사용하여 전문성과 사실성을 부여함.

3) 묘사, 비유적 표현 등을 활용함.

촐라체의 의미

1) 상민과 영교: 지난 시간과의 결별, 새로운 생으로 가는 불꽃 같은 하나의 길

2) 작가(캠프지기): 현우(아들)와 촐라체가 본원적인 그리움을 만나게 해 줌. 글쓰기는 작가에게 어떠한 삶을 제시해 주는 도구임.

블로그 소설에서의 작가와 독자의 소통 특성

작가

독자

1) 인터넷 공간에 저장된 독자의 글을 읽을 수 있음.

2) 독자의 생각을 창작에 참고할 수 있음.

3) 댓글에 답을 다는 등 적극적으로 독자와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음.

1) 댓글에 자신의 감상을 달 수 있음.

2) 작가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3) 앞으로의 전개 방향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음.

4) 작가 뿐 아니라 다른 독자와도 소통할 수 있음.

3.감상의 길잡이

촐라체라는 제목은 에베레스트 서남쪽에 있는 빙벽산의 이름이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연재되었던 내용을 모아 단행본으로 출간된 이 소설은 등반가의 촐라체 등반에서 겪은 이야기를 모티프로 하여 작가가 창작한 소설이다. 상민이 이복 형제인 영교와 함께 촐라체 등반을 최소한의 장비로 넘어 보려는 시도하다가 조난을 당한다. 악조건 속에서도 오로지 살아야겠다!’라는 일념으로 정상을 넘어 하산하게 되는 이야기 속에서 삶에 대한 집념과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는 이 작품은 작가의 매력적인 문체와 다양한 산악 용어들까지 정리되어 있어 새로운 의미까지 알게 되는 묘미를 일깨워 주는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4. 활동하기

 

3. 책으로 된 소설을 읽을 때와 비교한 전자 매체 소설을 읽을 때의 장점

댓글 달기

작가 혹은 다른 독자와 상호 소통할 수 있다.

내 홈페이지에 스크랩하기

원문 삭제 여부와 상관없이 자신의 블로그에 보관된 소설 작품을 언제든지 다시 읽을 수 있다. 지식과 정보를 유통시킬 수 있다.

특정한 낱말 링크하기

산악 등반 전문 용어, 지역 정보 등 소설 속 단어들의 링크를 따라가 보면 편리하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더 깊이 있는 소설 읽기를 할 수 있다.

 

5. 인쇄 매체와 전자매체의 비교

 

인쇄 매체

전자 매체

작가

작가는 전문성을 가진, 권위 있는 사람으로 평가된다.

작가의 권위가 약화되었으며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다. 전자 매체 시대에 작가는 멀티미디어적인 글쓰기를 요구받는다.

작품

진지한 문학 작품이 가치있게 평가된다.

가볍고 일상적인 문학 작품이 주를 이룬다. 원본이 불확실해지면서 글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진다. 이모티콘, 구어 사용 등 새로운 문학 창작 방법이 활용된다.

독자

수동적인 수용자이다.

능동적인 소비자이며 마음 먹기에 따라 생산자가 될 수 있다.

 

이규보 외, ‘동명왕 신화의 유통과 수용

 

. 동명왕편 병서_이규보

 

1. 작품 개관

갈래

고전 수필

성격

작품 서문, 논리적

주제

동명왕의 일을 시로써 세상에 알리고자 함.

특징

1) ‘동명왕 신화에 대한 작가의 생각 변화와 동명왕편의 집필 동기가 드러남.

2) 매체의 유통이 드러남.

3)중국의 사서와 비교하여 논지를 전개함

 

. 드라마 주몽12_극본 최완규, 정형수

1. 작품 개관

갈래

드라마 대본

성격

역사적, 서사적

주제

주몽에게 자신이 아버지임을 말하지 못하는 해모수의 슬픔.

특징

동명왕 신화를 드라마로 재구성, 재생산함.

 

. 사진 만화, ‘당신의 왕 주몽

1. 작품 개관

갈래

사진 만화

성격

감각적

주제

주몽에게 자신이 아버지임을 말하지 못하는 해모수의 슬픔.

특징

1) 드라마의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 재생산함.

2) 사진과 만화를 복합한 사진 만화의 형식을 띰.

 

2. 활동하기

 

1. 이규보가 동명왕 신화를 문자 언어로 재생산한 이유

이규보가 살았던 당시 많은 사람들이 동명왕 신화를 음성 언어나 문자 언어로 유통하고 있었지만 이규보는 처음에는 황당하고 괴이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구삼국사를 여러 번 읽고 성스러움과 신성한 자취가 있음을 깨닫고, 후대 사람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알리기 위해 동명왕 신화를 수용하여 생산하였다. 또한 우리나라가 본디 성인이 이룩한 나라임을 온 세상에 알리고 싶어서 동명왕 신화를 인쇄 매체로 유통시켰다.

 

2. ‘의 작품들을 통해 알 수 있는 매체의 특성과 유통 방식 파악

 

매체의 특성

매체의 유통 방식

드라마

주몽

영상 매체

복합 감각

(시각 + 청각)

동명왕 신화를 재구성한 새로운 영웅의 이야기와 다양한 볼거리를 가진 TV 드라마로 재생산된 주몽은 대단한 인기를 얻었다. 이후 각종 게임, 만화 등 다양한 매체로 유통되었다.

사진 만화

당신의 왕 주몽

인쇄 매체

단일 감각

(시각 중심)

드라마의 인기를 바탕으로 드라마 장면을 캡처한 사진을 말풍선과 같이 제시하여 시각 이미지 중심의 사진 만화로 재생산한 유통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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