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비문학Ⅰ

II-4-[1] 구성과 무대

남촌 윤승식 2013. 1. 15. 08:41

유치진, ‘토막(土幕)’

 

1. 작품 개관

갈래

사실극, 비극,장막극

성격

사실적, 현실 비판적

배경

1920년대, 어느 가난한 농촌

주제

일제의 가혹한 억압과 수탈의 참상과 현실 고발

특징

1) 1920년대의 일제 강점하의 우리 농민의 궁핍한 생활상을 사실적으로 드러냄.

2) 상징적인 배경을 설정함.

 

2. 핵심 정리

 

1) 제목 토막의 상징적 의미

 

토막은 움집, 움막집을 말하는 것으로, 이 작품의 제목이자 무대 배경이다. ‘토막은 음습하고 어두우며 환기가 되지 않은 곳으로 인간적인 삶이 어려운 환경이다. 무대 배경으로 나타나는 토막의 빈궁한 모습은, 1920년대의 참담하고 궁핍한 농촌의 현실이면서 동시에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한 당시 조선의 사회 현실을 보여 준다.

 

2) ‘토막에 나타난 시대적 현실에 대한 상징성

내용

시대와 관련된 상징적 의미

다 기울어진 토막

일제의 수탈에 피폐해진 조국

명서 일가의 처지

민족 전체의 비극적 삶의 축소판

명수의 해방 운동

일제에 대한 조선 민중의 투쟁

명수의 죽음

조선 독립에 대한 희망의 좌절

금녀의 마지막 대사

민족의 비극적 현실에 대한 극복 의지와 희망

 

3.감상의 길잡이

 

이 작품은 상업주의적 대중극인 신파극에 맞서 리얼리즘을 최초로 시도한 창작 희곡이다. 따라서, 사실주의 희곡의 한 전형으로서 한국 근대극의 본격적 출발이며, 식민지 시대의 현실을 강렬하게 고발한 작품이라는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

 

이 작품은 1920년대 일제 강점하의 궁핍한 농촌을 배경으로 하여, 비참한 현실상과 모순을 사실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그 암울한 현실 상황은 병자(명서), 정신 이상자(명서의 처), 고향을 떠나는 유랑민(경선), 민족적 저항의 희생자(명수)와 같은 인물들을 토앻 여실히 드러난다. 한 가족이 파멸에 이르고 그로 인해 모든 희망이 좌절되는 사건의 귀결은 이러한 현실의 비극성을 심화시키는 효과를 갖는다. 퇴락한 토막의 음습하고 어두운 분위기와 철저하게 가난하고 병든 명서 가족의 삶은, 단순히 한 특정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닌, 일제 통치하에 있는 1920년대와 30년대의 식민지 조선의 생생한 모습이다. 이렇듯 가난한 농촌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부터가 식민지 정책의 구조적인 모순에 대한 작가의 비판의식을 드러내 준다고 할 수 있다.

 

4. 활동하기

 

2. 무대 구성 요소들과 그 의미

구성 요소

제시된 내용

의미

음향

바람 소리

가족의 불안감, 사건의 불행한 결말 암시

조명

어둡고 칙칙함.

시대적 배경, 가족의 궁핍함.

무대 상황

외양간처럼 누추하고 음습한 토막 집, 벽도 없는 방, 시커먼 그을음, 문 없는 창

과거 생활의 비참함 암시

소도구

똬리

쌀 물

신문지

등불

가족의 생계 수단, 궁핍함

명서의 병약함

가족의 긴장감 유발

가족의 희망

 

3. 명수의 역할

명수는 처음에 가족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이들에게 미래의 희망을 주는 존재로 인물들에게 기대감을 갖게 한다. 그러다 종신 징역 소식이 전해지며 인물들에게 삶에 대한 불안과 긴장을 주는 존재가 된다. 마지막에는 백골이 되어 나타남으로써 명서 가족의 모든 희망을 절망으로 바꾸어 극을 파국에 이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베니스의 상인

 

1. 작품 개관

갈래

희곡

성격

희극적, 낭만적

주제

사랑과 우정, 물질과 정신의 가치를 통해 바람직한 인간상의 추구

특징

1) 반전에 의한 극적인 구성이 돋보임.

2) 낭만적인 줄거리에 감미로운 장면이 간간히 삽입된 전형적인 로맨틱 희극임.

3) 샤일록을 단순히 악당이 아닌 비극적인 인물로 묘사하고 있음.

 

2. 핵심 정리

 

1) 증서에 대한 포셔의 해석이 가져오는 결과

샤일록이 빚에 대한 대가로 1파운드를 요구하는 것은 사실 안토니오의 죽음을 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계약서에 피에 대한 언급이 없음을 간파한 포샤는 피를 한 방울도 흘리지 않고 1파운드의 살을 자르라고 판결한다. 이것은 법률적으로 아무런 하자가 없는 판결이지만, 실제로는 불가능한 일이기 떄문에 극적 반전이 일어나게 된다.

 

3.활동하기

 

1. 사건의 진행에 따른 각 인물의 심리와 태도 변화

인물

사건의 전개

샤일록

안토니오

포셔

포셔의 자비 요청과샤일록의 거부

자비 요청 단호히 거부

물질적 가치 중시

좌절과 절망

자포자기

자비 요청

표면적으로 공정한 태도

포셔의 새로운 판결

( 자비 ) 요청

원금만 받게 해 줄 것

위기의 ( 탈출 )

새로운 희망

단호한 법적 태도

표면적으로 공정한 태도

안토니오의 위기 탈출과 샤일록의 몰락

좌절과 ( 절망 )

자포자기

( 자비 )를 베풂.

( 생명 ) 가치 중시

단호한 법적 태도

인물

사건의 전개

샤일록

안토니오

포셔

포셔의 자비 요청과샤일록의 거부

자비 요청 단호히 거부

물질적 가치 중시

좌절과 절망

자포자기

자비 요청

표면적으로 공정한 태도

포셔의 새로운 판결

( 자비 ) 요청

원금만 받게 해 줄 것

위기의 ( 탈출 )

새로운 희망

단호한 법적 태도

표면적으로 공정한 태도

안토니오의 위기 탈출과 샤일록의 몰락

좌절과 ( 절망 )

자포자기

( 자비 )를 베풂.

( 생명 ) 가치 중시

단호한 법적 태도

인물

사건의 전개

샤일록

안토니오

포셔

포셔의 자비 요청과샤일록의 거부

자비 요청 단호히 거부

물질적 가치 중시

좌절과 절망

자포자기

자비 요청

표면적으로 공정한 태도

포셔의 새로운 판결

( 자비 ) 요청

원금만 받게 해 줄 것

위기의 ( 탈출 )

새로운 희망

단호한 법적 태도

표면적으로 공정한 태도

안토니오의 위기 탈출과 샤일록의 몰락

좌절과 ( 절망 )

자포자기

( 자비 )를 베풂.

( 생명 ) 가치 중시

단호한 법적 태도

'(고)창비문학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I-5-[1] 형식과 표현  (0) 2013.01.16
II-4-[2] 대사와 행동  (0) 2013.01.15
II-3-[3] 구성과 서술자  (0) 2013.01.14
II-3-[2] 사건과 배경  (0) 2013.01.13
II-3-[1] 인물과 갈등  (0) 2013.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