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중,고) 기재 자료

독서활동 기록 예시문(공통)(중고교)

남촌 윤승식 2014. 8. 25. 13:24

독서활동 기록 예시문

 

* 수리, 과학탐구 영역에 관심도가 매우 높고, 독서발표 등 능동적인 독서활동을 하였으며, ‘교과서를 만든 수학자들’, ‘현대과학의 쟁점등의 책을 읽음.

* 과학탐구 영역에 관심도가 매우 높고, 독서발표, 독서논술 등 능동적인 독서활동을 하였으며, ‘영화 속 과학이 속쏙’,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등의 책을 읽음.

* 과학탐구 영역에 관심도가 매우 높고, 독서발표, 독서논술 등 능동적인 독서활동을 하였으며, ‘과학콘서트’, ‘유전자가 세상을 바꾼다등의 책을 읽음.

* 수리, 과학탐구 영역에 관심도가 매우 높고, 과학논술 등 능동적인 독서활동을 하였으며,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단백질이란 무엇인가등의 책을 읽음.

* 다방면의 책을 많이 읽으면서도 자연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책을 통해 자기 삶에 대한 성찰과 교훈을 얻고 진로탐색에 활용하려는 의지가 독서기록장에 잘 나타나 있다.

* 문학, 인문학, 역사 등 폭넓은 분야의 책에 관심을 갖고 읽으며, 책의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자신의 사고나 생활 태도를 돌아보면서 지식과 교훈을 얻으려는 독서의욕이 강하고, 창의적인 독후활동을 함

* 인문분야의 책을 주로 읽었으며,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가졌을 뿐 아니라, 이를 마인드맵, 독서일기, 자신이 느낀 점을 한편의 글로 표현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 수학 및 자연과학 분야에 흥미를 지니고 있으며, 과학 분야의 책을 통해서 일상생활의 문제를 이론이 아닌 자신의 경험과 상상력으로 슬기롭게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책을 능동적으로 찾아 꾸준히 읽었음

* 기술 및 공학 분야에 관심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책 읽기를 통해 인생의 근원적인 문제에 관해 고민하고 사고의 폭을 넓게 키우며, 꾸준한 독서습관을 통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삶의 모습을 가지게 됨

* 인문 분야에 관심을 지니면서 주제 파악과 내용의 요약 능력이 탁월하고 책 내용에 대한 느낌을 섬세하게 잘 표현하며, 특히 영어로 독후감을 써보는 등 능동적인 활동을 함

* 과학적 기본 소양이 뛰어나 과학과 관련된 독서활동을 꾸준히 하는 등 도서 선정 능력이 탁월하며 책 내용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보이고 이를 성실하게 잘 기록함

* 사회과학 분야에 흥미를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책을 읽고 자신의 미래를 바르게 설계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책을 통해 얻은 내용을 자신의 삶의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줄 암

* 책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력이 돋보이며 자신의 배경 지식을 동원하여 새로운 지식을 신속하게 흡수하고, 느낌을 정교한 문장으로 잘 표현하여 독서를 통해 삶을 반성하고 미래를 향한 긍정적 자세를 가지기 위해 노력함

* 역사 분야에 관심을 지니고 있으며, 책을 통해 깨달음과 교훈을 얻고자 하는 동기 수준이 높으며 이에 따라 책이 담고 있는 교훈들을 적절하게 이해하였고 적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돋보이며, 자신의 흥미를 고려하여 탐구하고자 하는 주제를 잘 선정하고 이에 맞는 도서를 잘 선정하여 읽으려고 노력함

* 여러 분야의 책을 골고루 찾아 읽으며 독서 기록장 작성을 창의적으로 함

* ( ) 분야의 책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전략적인 글 읽기를 수행함

* 독서 목적과 책의 특성에 맞춘 효율적인 책 읽기 태도를 지님

*책의 핵심 내용을 기록 정리하는 습관을 지니고 있고 내용의 의미구조 분석 능력이 좋음

* 독서계획이 치밀하고 계획을 잘 이행하며 책 읽는 습관이 꾸준함

* 책의 내용에 대한 해석이 적절하고 읽은 후 반응이 창의적임

* 책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능력과 논리적인 분석력이 돋보임

*독서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읽을거리를 고루 읽으며 상황과 처지에 맞게 독서 계획을 잘 세우고 실천함

*읽은 글의 내용이나 책의 목록을 정리하는 습관이 형성되어 있고 목적에 맞는 독서 전략을 잘 구사하여 글의 내용을 파악함

*다양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글을 즐겨 읽으며 읽는 목적을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아 효과적으로 활용함

* 책 속에 제시된 문제의식에 관해 자신의 현실상황과 관련지어 고민하였다.

* 독서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읽을거리를 고루 읽음

*독서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고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잘 파악하며 이를 활용하는 창의적 사고가 돋보임

* 자신의 흥미를 고려하여 탐구하고자 하는 주제를 잘 선정하고 이에 맞는 도서를 선정하여 읽는 능력이 우수함

* 발췌하여 읽을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 빠른 시간에 자신이 필요한 부분을 읽어 소화시킬 줄 아는 편임

* 늘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가졌으며, 독서를 통해 얻은 것을 감상문을 작성하여 이해력을 높임

* 책 읽는 것을 좋아하며 읽은 책의 내용을 잘 소화시켜 내면화하는 능력이 있음

* 독서 태도가 진지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할 줄 알며 독서 후 감상문을 잘 정리함

* 독서하는 태도가 진지하고 독서한 내용을 잘 소화시켜 대화나 토론 시간에 적절히 활용함

* 독서하는 태도가 진지하고 독서량이 많아 어휘력이 또래에 비해 풍부하고 사고력이 뛰어남

* 독서 계획을 체계적으로 잘 세우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책 선택을 잘하여 독서함

* 독서에 관심이 많아 스스로 독서하는 습관을 갖추고 있으며 읽은 내용을 사실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남

* 독서에 흥미가 많아 짧은 시간에 독서 내용을 잘 소화하는 편임

* 독서하는 습관이 올바르게 형성되어 있으며 독서 내용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남

* 비교적 긴 지문을 읽고 내용을 요약하는 능력과 자신의 언어로 재구성하는 논리적 연결성이 우수함

* ( ) 분야의 독서를 통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력이 뛰어남

* ( ) 분야의 독서를 통하여 논리의 일관성, 사고의 독창성이 형성되어 있음

* 독서 계획을 수립하여 다양한 독서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며, 독서일지와 독후 감상문을 작성하여 독서 토론에 적극 참여함

* 다양한 독서를 통하여 논리적 사고력과 주어진 문제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독서 토론에 적극적으로 임함

* 독서 활동을 통하여 수집한 정보를 각 교과에 적용하여 활용함으로써 학업 성취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책 읽는 태도가 자발적이고 내용 분석이 정확하며 책의 내용을 자기화하고자하는 노력이 돋보임

* 시사 문제에 대한 관심과 지적욕구가 뛰어나며 사회현실에 대한 진지한 고민들이 돋보인다.

* 문학, 지리 등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통해 세상에 대한 안목을 높이고 삶의 본질에 대해 깊이 탐구하였다.

*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발한 독서활동을 통해 세상에 대한 안목을 높이고 삶의 본질에 대해 깊이 탐구하였다.

* 문학 분야 독서활동을 통해 자기계발과 삶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하였다.

* 독서량이 풍부하며, 다양한 분야의 책읽기를 통해 타인의 삶을 경험하면서 삶에 대한 치열함과 진지함을 배웠다.

* 문학관련 독서를 통해 문학과 인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안목을 넓히고 다지는 노력을 보였다.

* 가족, 행복, 삶에 대한 독서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삶과 세상에 대한 진지한 탐구와 고민의 자세를 보였다.

* 문학관련 독서 활동을 통해 인간 삶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세상을 보는 안목을 가다듬을 수 있었다.

* 문학, 문화 분야에 대해 흥미를 지니고 있으며 삶의 행복과 희망, 따뜻함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돋보인다.

* 문학관련 독서를 통해 삶의 아름다운 감동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 시사 문제에 대한 관심과 지적욕구가 뛰어나며 우리 사회의 현실모습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 문학분야, 특히 일본소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현실사회에 대한 깊은 고민의 자세를 보였다.

* 독서활동을 통하여 현실적인 사회문제에 관해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 문학 분야의 독서활동을 통해 자신을 반성하고 인생을 되새기고자 하는 자세가 돋보인다.

* 문학관련 독서를 통해 작품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문학에 대한 소양을 쌓기 위해 노력하였다.

* 인문 분야의 책 읽기에 흥미를 지녀 <○○○>, <○○○> 등의 책을 읽었고 내용 파악 능력이 뛰어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였으며 이를 잘 정리하였다.

* 문학에 관심이 많아 주로 영미 문학 작품을 읽었으며 독후 활동으로 직접 자신이 소설을 쓰는 등의 창작 활동을 하였고, 창의력이 뛰어남.

* 소설 작품에 관심을 보이고, 줄거리 및 인물 분석이 뛰어나며 분석의 결과를 내면화하여 자신을 성찰할 기회를 가진 점이 매우 훌륭하다.

* 주로 인물과 관련한 책을 많이 읽었으며, 책에 나타난 인상 깊은 구절을 자신의 상황에 적절하게 대입하면서 능동적으로 독서하였다.

* 인물에 대한 분석은 정확하지만 시대 상황에 대한 배경지식이 더욱 요구된다.

* 문학작품에 대한 독서는 풍부하나 다른 분야로의 독서 영역 확대가 필요하다.

* 과학 분야에 대한 풍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내용을 이해한 후 내면화 과정을 잘 수행하였다.

* 인문 분야에 지속적인 관심이 잘 표명되어 있으며 탐구심을 가지고 수준 있는 독서활동을 하였다.

* 책을 통해 깨달음과 교훈을 얻고자 하는 동기 수준이 높으며, 이에 따라 책이 담고 있는 인생에 도움이 될 만한 교훈들을 적절하게 이해하였고 적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돋보인다.

* 책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력이 돋보이며, 자신의 배경지식을 동원하여 새로운 지식을 신속하게 흡수하고 있고, 느낌을 정교한 문장으로 잘 표현하고 있다.

* 도서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잘 표현하고, 호기심이 왕성하고 탐구하고자 하는 내용을 잘 포착하여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는 독서력이 탁월하다.

* 책을 읽고 느낀 바를 정성들여 잘 기록하였고, 도서 선정을 잘하였으며 흥미와 열의를 갖고 독서에 임하였다.

* 이 학생은 책 읽기에 흥미를 지니고, 책을 읽은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책을 통해 자신을 반성하고 인생의 의미에 대해 되새기고자 하는 자세가 매우 돋보인다.

* 책을 자발적으로 찾아 읽고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데 익숙하며, 책을 읽고 느낀 바를 정성들여 잘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