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중,고) 기재 자료

독서 활동 교과별 기록문 예시(중고교)

남촌 윤승식 2014. 8. 25. 14:33

교과별 기록문 예시

 

< 국어과 >

* 소설을 주로 읽었으며, 줄거리 및 인물 분석과 분석의 결과를 내면화하는 능력이 뛰어남

* 열심히 읽고 자신의 느낀 점을 진솔하게 기록하였으며 창의력이 뛰어남

* 주제 파악과 내용의 요약 능력이 탁월하며 책 내용에 대한 느낌을 섬세하게 표현함

* 독서를 통해 깨달음과 교훈을 얻고자 하는 동기 수준이 높으며 이를 적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음

* 책 내용에 대한 이해력이 뛰어나고 느낀 점을 표현하는데 문장력과 어휘력이 뛰어남

* 시 창작에 관심이 많아 시 작품과 이론서를 많이 읽고 습작 활동을 많이 함

*소설 작품을 읽고 배경이 작품의 주제와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

*현대 소설 ( ) 등을 탐독하여 등장인물의 삶을 통해 작가가 독자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를 내면화하여 진술하는 능력이 뛰어남

* 소설 읽기를 통하여 자신의 자아 정체성 확립을 위해 노력하였다.

* 소설읽기를 통하여 작품의 주제 의식을 자신의 삶에 적절히 대입하였다.

* 소설을 읽으면서 사고력과 정서적 기능을 길렀다.

* ○○ 작품을 주로 읽었으며 줄거리 및 인물 분석이 뛰어나며 분석의 결과를 내면화하여 자신을 성찰할 기회를 가진 점이 매우 훌륭하다.

* 평전(위인전) 읽기를 통하여 자기 삶의 방향을 진지하게 모색하였다.

* 고전 분야 독서를 통해 문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였다.

* 장편 역사 소설을 통해서 시대와 작품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단편 문학 읽기를 통하여 문학적 감수성을 기르고, 현실을 능동적으로 타개해나가는 역동성을 자신의 삶과 연결지었다.

* 고전읽기를 통해서 고전이 인간들을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마음의 양식이 됨을 알았다.

*이 학생은 OO작품을 주로 읽었는데, 줄거리 및 인물 분석이 뛰어나며 분석의 결과를 내면화하여 자신을 성찰할 기회를 가진 점이 매우 훌륭하다.

*문학에 관심이 많아 문학 관련 독서량이 풍부하며 특히 현실참여적인 작품을 많이 읽는 편임

* 문학 관련 책을 즐겨 읽으며, 읽은 내용에 대한 내면화와 자기화 능력이 뛰어남

* 문학 작품에 대한 독서경험이 풍부하며 글에 대한 상상 추리 능력이 뛰어남

* 외국 소설 작품을 통해서 문화와 관습의 다양성에 관심을 보였다.

* 외국의 문화에 관한 책을 통해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 자기계발 분야 독서를 통하여 자기 정체성 문제에 관해 깊이 있게 탐구하였다.

* (독일, 프랑스, 일본 등)문학에 관심이 있고 줄거리를 잘 파악하며 독후감을 잘 씀

* 외국문학 독서를 다양하게 하며 외국문물에 관심에 많음

* 외국문학작품 속의 세계를 자신의 삶과 연관시켜 이해하고 그 내용을 잘 발표함

* 배경이 된 국가의 역사나 문화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잘 이해함

* 외국의 다양한 분야의 책 읽기를 통하여 인간의식 속의 선과 악의 문제에 관해 탐구하였다.

* 외국문학 독서를 통해 존재론적 세계에 관심을 두고, 사물의 본질을 집요하게 탐구하였다.

* 가족의 가치와 모습을 드러내는 책을 통해 다른 나라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 외국 위인의 삶을 통해 도전정신과 의지, 능동적 생활 방식을 배웠다.

* 외국의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통하여 신과 종교, 마음의 갈등, 인간관계의 본질에 관해 깊이 있게 탐구하였다.

* 주제가 비슷한 외국의 다른 책을 비교해 읽으면서 논리적으로 비교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길렀다.

* 외국소설에 관심이 많아 책을 많이 읽으며 독서 감상문이나 수업 시간 글쓰기를 통해 실력을 발휘함

* 외국소설 작품을 읽고 배경이 작품의 주제와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

* 외국의 현대 소설 ( ) 등을 탐독하여 등장인물의 삶을 통해 작가가 독자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를 내면화하여 진술하는 능력이 뛰어남

* 외국 소설 속의 인물에 대한 분석은 정확하지만 시대 상황에 대한 배경 지식이 더욱 요구된다.

* 외국소설 읽기를 통하여 자신의 자아 정체성 확립을 위해 노력하였다.

* 외국소설 읽기를 통하여 작품의 주제 의식을 자신의 삶에 적절히 대입하였다.

* 외국소설을 읽으면서 사고력과 정서적 기능을 길렀다.

* 외국문학 작품을 주로 읽었으며 줄거리 및 인물 분석이 뛰어나며 분석의 결과를 내면화하여 자신을 성찰할 기회를 가진 점이 매우 훌륭하다.

* 외국의 평전(위인전) 읽기를 통하여 자기 삶의 방향을 진지하게 모색하였다.

* 외국 장편 역사 소설을 통해서 시대와 작품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 외국단편 문학 읽기를 통하여 빼어난 문학적 감수성, 세련된 묘사와 현실을 능동적으로 타개해나가는 역동성을 자신의 삶과 연결지었다.

* 외국고전읽기를 통해서 고전이 인간들을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마음의 양식이 됨을 알았다.

* 외국문학 작품을 주로 읽었는데, 줄거리 및 인물 분석이 뛰어나며 분석의 결과를 내면화하여 자신을 성찰할 기회를 가진 점이 매우 훌륭하다.

* 외국문학에 관심이 많아 관련 독서량이 풍부하며 특히 현실참여적인 작품을 많이 읽는 편임

* 외국 관련 책을 즐겨 읽으며, 읽은 내용에 대한 내면화와 자기화 능력이 뛰어남

* 외국문학 작품에 대한 독서경험이 풍부하며 글에 대한 상상 추리 능력이 뛰어남

* 외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작품의 주제, 소재, 장르, 작가, 시대적 배경 등의 요소가 같은 책을 학교도서관에서 찾아 읽으며 독서를 생활화하고 즐기는 태도를 기르고 있다.

* 외국문학작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책에 나타난 인상 깊은 구절을 자신의 상황에 적절하게 대입하면서 능동적인 독서활동을 하고 있음

* 추리소설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으며 문제 상황이 주어졌을 때 탁월한 추리상상력과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잣대로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추리소설분야에 안목이 뛰어남

* 탄탄한 문학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사회윤리학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실생활과의 응용력이 뛰어나고 동아리 활동 시 체계화를 잘 시킴

* 사건의 트릭에 관심이 많으며 작품에 대한 이해도와 사실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토론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매개 역할을 잘 함

* 동아리 장으로서 작품의 전반적인 흐름을 확실히 파악하여 토론을 이끄는 순발력이 뛰어남

* 전쟁소설 중 역사적 배경에 관심이 많으며, 역사적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를 잘함

* 전쟁 관련 소설에 관심이 많고, 자신의 잣대에 따라 역사적인 사건을 잘 분석하며 냉철하게 사황을 잘 인식한다.

* 세계 전쟁사에 대해 호기심이 많으며, 특히 사건 발생 원인과 진행 과정에 관심이 많고 진지하게 대하는 태도가 돋보인다.

* 전쟁관련 소설에 관심이 많고 책을 통해 얻은 배경지식을 자신의 삶과 잘 연관시킴

* 세계사에 관심이 많아 세계사적 사건과 역사적 사실에 대한 호기심이 매우 강하고 분석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기를 즐겨한다.

* 영어과 테마도서를 읽고 주제 및 내용을 요약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독후감상문의 내용이 충실함.

* 영어로 된 책을 읽고 해석하려는 노력이 돋보이며 내용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 영어과 테마도서를 읽고 자신의 느낌을 잘 표현했으며 어려운 어휘정리를 충실히 했다.

* 영어과 테마도서를 읽고 작성한 독후 활동물이 독창적이며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했다.

* 영어과 테마도서에 대한 내용과 주제의 파악능력이 뛰어나며 책을 읽고 다른 사람과 의견을 비교하고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잘 표현했다.

* 영어과 테마도서를 성실히 읽었으며 자신의 경험과 생각에 비추어 보며 내용을 잘 이해했고 책의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독후활동물을 충실하게 작성했다.

* 영어과 테마도서를 읽고 책이 주는 교훈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책 내용이 가지는 문화적이며 역사적인 의미를 파악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 영미 문학 작품에 관심이 많아 꾸준히 독서하며 작품 전반에 대한 의미 파악 및 주제 인식이 뛰어남

* 주로 재미있는 내용의 영어 동화책을 많이 읽고 책을 읽은 후 영어로 독후감을 써 보는 등 능동적인 활동을 함

* 영어로 된 실용서에 관심이 많고 단어장을 만들어 영어 학습에 활용함

* 유명하고 재미있는 영어 소설을 선택하고 다소 어려운 책이라도 끝까지 읽어보려는 의지가 강함

* 영미문화권의 10대 청소년들을 주인공으로 한 소설책을 읽은 후 학교생활, 문화적 차이 등을 우리나라의 경우와 비교해 봄

 

< 사회과 >

* 사회현상과 관련한 독서활동 통해 시대상황과 생활 풍습의 이해가 빠르다.

* 독서활동 통하여 경제현상에 대한 사고의 폭과 깊이가 매우 높은 편이다.

* 정치적 무관심을 극복하고 생활속의 정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다.

* 역사적 사건의 전개 과정에 관한 관계 구조도(마인드 맵)를 잘 그린다.

* 사회 현상에 관한 정보를 분석, 해석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 내용 파악에 그치지 않고 책 속에 담겨진 교훈을 일상생활 속에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돋보인다.

* 이해한 내용을 정치경제 현상에 대한 풍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내면화를 잘 하고 있다.

* 객관적 사회 현상에 대한 단순한 이해에서 벗어나 비판적 책 읽기 능력이 뛰어나다.

* 평소 사회과학 서적을 즐겨 읽어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이 우수함

* 세계의 다양한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각 나라에 대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는 방법이 돋보임

*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이해하는 능력이 우수하여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지역신문을 제작하는 응용 능력이 탁월함

* 사회 분야에 대한 풍부한 배경 지식을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성격과 사회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이 탁월함

* 주로 역사적 인물과 관련한 책을 많이 읽어 역사 인물에 대한 분석이 뛰어남

* 역사에 관심이 많아 주로 정치와 관련된 책을 많이 읽었으며, 시대 인식이 뛰어남

* 역사적 사실을 바르게 이해하고 검증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이 뛰어남

* 역사 분야에 대한 독서를 많이 하여 발전적이고 주체적인 역사 인식이 돋보임

* 역사적 자료에 관심이 많아 평소 사료의 분석을 통한 역사 탐구과정을 스스로 체험함

* 도덕 문제에 관심이 많으며 구체적인 해결 방안 모색에 관심을 기울임

* 비판적 관점에서 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자신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전개함

* 자신의 주장을 주변 사례를 활용하여 설득력 있게 서술함

* 사회문제와 해결방안의 모색에서 현실성이 돋보임

* 주제를 자신의 삶과 연계하여 비판적으로 파악함

* 주제 및 내용 파악 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함

* 사회 문제를 도덕적 관점에서 해석하는 능력이 뛰어남

*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으며 내면화의 정도가 높음

* 사회 문제와 관련한 도덕적 가치 판단 능력이 뛰어남

* 삶의 냉철함과 지혜를 번뜩이게 해 주는 신선한 교훈을 주는 책을 선호함

* 책이 주는 교훈을 마음속에 새기며 자기성장의 발판으로 삼음

* 인문사회 서적에 관심과 흥미가 높고, 독서한 내용에 대해 토론하기를 즐기며, 느낌을 섬세하게 표현하여 기록함

* 독서를 통해 자신을 성찰할 기회를 가지며, 그 안에서 미래를 생각하고 현재의 나를 보며 자신을 반성해 나가는 태도가 돋보임

* 사회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윤리적 문제에 관심이 많으며, 그와 관련된 서적을 통해 자신의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고자하며 또한 관심있는 친구들과 토론을 즐겨함

* 읽은 책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할 줄 알며 더 나아가 반성과 대안을 제시하는 자세 가 돋보임

* 사회 관련 분야의 독서를 통해 사회현상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독서 토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역사학에 대한 탐구 주제를 정하고 여러 매체를 활용하여 주도적인 읽기를 하며 다양한 자료에서 얻은 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주체적으로 활용함

* 독서 능력이 우수하고 독서를 통해 각종 사회 현상을 바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름

*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 이와 관련된 글을 능동적으로 읽으면 습득한 배경지식을 창의적으로 활용함

*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아 그 방면의 책을 자주 읽으며 친구들과 독서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역사에 관심이 남달라 역사관련 책을 많이 읽으며 올바른 역사관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엿보임

* 신문의 사설이나 칼럼을 주기적으로 읽는 습관을 형성하여 사회 현상에 대한 가치 판단 능력이 뛰어남

* ( ) 분야의 ( ) 책을 읽고, 당시의 시대적역사적 상황에서의 인물의 삶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조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

* 역사와 인간의 삶에 대한 관심이 많아 (삼국사기), (삼국유사) 등 교과 관련 추천도서를 제시하였더니 이를 찾아 읽고 수업의 각 단계에서 잘 활용하는 능동적 학습자로 활동하고 있다.

* 인간관계와 사회 현상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이 많아 관련 분야에 대한 독서력이 왕성한 학생으로, 특히 사회과에서는 내용파악이 중요하므로 독서한 내용을 정리, 기록하도록 지도함

* 인문사회학에 대한 다양한 책을 읽고 자신의 생활 체험과 삶의 방식, 사회 문화적 맥락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 등 인문학도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고 있다.

* 역사 분야에 흥미(관심)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역사 일반, 역사 소설, 전쟁사, 인물로 보는 역사, 고대역사, 삼국사, 고려사, 조선사, 근현대사, 발굴과 고고학, 세계사) 분야에 관해 (많이 읽음, 독서량이 많음, 독서량이 풍부함)

* 철학(사상) 분야에 흥미(관심)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동양철학, 서양철학, 기독교, 불교, 유교, 노장사상, 이슬람교, 힌두교, 유대교, 한국철학, 한국민속신앙, 미학 등)에 관해 (많이 읽음, 독서량이 많음, 독서량이 풍부함)

* 사회과학 분야에 흥미(관심)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경영학, 행정학, 재테크 경제학, 국제경제, 무역, FTA, 경제학, 경제 개방, 국제무역, WTO 체제, 정치학, 선거, 지방자치, 사회복지, 분배와 평등, 한국지리, 세계지리, 문화 인류학, NGO, 국제구호기구 등)에 관해 (많이 읽음, 독서량이 많음)

* 시사 문제에 관한 관심과 지적욕구가 뛰어나며 특히 (FTA, 동북아 정세, 북핵 문제, 지방 자치, 국내 정치, 국제 정치, 언론, 출판, 인터넷 문화, 미군 기지 문제, SOFA, 소수자 권리, 인권문제, 봉사활동, 장애인 권리, 대중 매체 등)에 관해 (많이 읽음, 독서량이 많음. 독서량이 풍부함)

* 정치 분야에 관한 독서를 통해 현실 정치 문제에 관해 깊이있게 고민하고 날카로운 비판력을 보여주었다.

* 역사 분야에 관한 독서를 통해 역사 문제에 관해 다양한 각도에서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보여주었다.

* ○○ 분야에 관한 책의 내용을 현실 문제에 적용하고 깊이있게 탐구하는 응용력이 뛰어나다.

* ○○ 분야의 독서를 통해 거시적 관점으로 세계와 현상을 깊이있게 바라보는 안목을 보여주었다.

* 경제 분야에 관한 독서를 통해 경제에 대한 안목을 높이고 현실 경제 문제를 날카롭게 분석하였다.

* 역사 분야에 관한 지속적인 독서활동을 통하여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역사의 진실성 문제에 대해 깊이 탐구하는 모습을 보였다.

* ○○ 분야에 관한 책을 통해 글로벌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요건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하였다.

* 역사의 쟁점을 통시적 관점에서 잘 파악하고 있으며 토론 준비를 열심히 하는 열성을 보임

* 사실적 이해에서 그치지 않고 쟁점이나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탐구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이며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가 뛰어남

* 기록으로 전해지는 역사적 사실들을 당대의 인물들의 삶 속에서 파악하려는 상상력, 추리력이 돋보이며 역사에 매우 깊은 관심을 갖고 있음

* 탁월한 분석력과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와 관련시키는 등 활용능력이 뛰어나고 비판적 독서를 통해 내면화 시키며 체계성 있게 발표하고 토의 결론을 내릴 때 창의적 사고를 발휘함

* 작품에 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해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탐색에 적극 활용하며 발표력이 뛰어남

* 작품 분석을 사회현상과 관련시킬 수 있고 강한 호기심으로 체계성 있게 발표함

* 많은 호기심을 갖고 적극적인 독서활동을 하고 있으며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와 관련시키기도 하고 비판적 독서에 적극적임

* 다양한 독서와 다독으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으며 탁월한 분석력으로 자신의 진로와 관련시키는 능력이 뛰어남

* 경제의 기본 개념을 통해 사회문제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둥 독서에 대한 성실한 자세를 갖춤

* 작품에 대한 상상력이 뛰어나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것에 새로운 시각으로 적용함

* 경제기초원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독서를 하고 토론 시 새로운 시각으로 사회현상을 이해함

* 작품에 대한 사실적 사고를 통해 토론 시 분위기 형성에 도움을 줌

* 경제에 대한 용어를 많이 알고 있으며, 독서를 통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경제 현상에 대한 나름대로의 시각을 활용하여 관찰하는 면이 뛰어남

* 책의 내용을 깊이 있게 통찰하여 자본주의 경제사회에 대한 구조에 관심이 많다.

* 경제에 대한 도서는 물론이고 잡지, 신문 등을 통해 경제 사상에 대한 관심이 많음

* 경제학, 경영학에 관심이 많으며, 경제 이론과 실제의 생활을 연계시켜 적용력이 뛰어남

* 경제와 관련된 독서를 통해 경제학자에 대해 새롭게 인식했으며 경제 원리에 대해 거시적 안목을 갖게 되었음

* 평소 경제 현상에 대해 관심이 많아 경제 개념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작품의 주제를 통해 경영자라는 자신의 진로에 관한 생각을 심화시킴.

* 핵심 주제 파악을 잘 하고, 이를 자신의 경제 생활과 접목시켜 사고하고 설명할 수 있음.

* 경제 관련 용어 및 현상에 관한 조사 능력이 우수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표현하며 토의에 활발하게 참여함.

* 각종 경제 현상을 분석하는 능력이 돋보이고 창의적 관점에서 내용을 파악하여 결론을 도출하며, 토의에 진지하게 임함.

* 책 내용을 완벽히 소화하여 경제 이론 및 사례를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정리할 수 있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남.

* 풍부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경제 내용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남.

* 경제 내용을 적절한 예시를 통해 정리함으로서 설득력있게 발표를 함.

* 평소 경제 현상에 관한 호기심이 풍부하고, 책을 정독하여 내용에 관한 전반적 이해도가 높음. 핵심 주제를 잘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정리, 요약하는 능력이 뛰어남.

* 경제학 이론에 관한 이해도가 높아 이를 실제 여러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고, 토의할 때 질의응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심화시킴.

*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고, 적극적으로 독서하여 실제 경제 상황과 책 내용을 접목시켜 사고할 수 있음.

* 경제 여러 개념에 관한 이해도가 높고, 활발하게 질문하여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냉철함과 분석적인 법학을 감성적으로 파악하여 생활에 적용시키는 풍부한 감수성이 돋보임

* 작품의 부분 부분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 글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남

* 작품내용에 대한 이해력이 뛰어나고 끊임없이 라는 의문을 가지고 해결하는 자세가 인상적임

* 동아리장으로 책을 많이 읽고 발표도 적극적이고 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표현해내는 능력을 갖고 있음

* 법학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토론 시 적극적으로 질문함

* “민법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토론활동의 집중도가 뛰어나다

* 작품의 주제를 잘 파악하며 토론의 분위기를 잘 이끌어감

* 작품의 내용 파악력이 빠르고 어떤 논제든 자유롭게 풀어나가는 순발력이 돋보임

* 읽는 작품마다 등장인물의 성격파악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상대방의 의견을 잘 정리하는 능력이 두드러짐

*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아주 논리적이며 작품과 자신의 삶을 일치시켜 내면화할 수 있다.

* 내용에 대한 이해력이 뛰어나고 일상속의 사례를 들어 적용시키는 능력이 탁월하며 토론 분위기 조성에 적극적임

* 작품을 읽으며 생각한 점들을 조리 있게 잘 표현함

* 독서를 통한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만들어 가고 있으며 토론의 자신감이 넘친다

* 독서내용에 대한 이해력과 사실적 사고가 뛰어남

* 동아리 활동의 전반적 흐름에 적극적이고 교육자의 소명과 학생을 지도하는 방법에 관심이 많아 주의 깊게 읽고 자신의 학생지도법으로 적용해 봄

* 책속 인물의 훌륭한 점을 잘 파악하고 있고 균형잡힌 시각으로 사물을 보고 평가할 줄 알며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 바람직한 교사상과 교육자의 자질에 관심이 많고 사물의 내면적 의미를 잘 파악하며 동아리 활동 시도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함

* 책의 핵심내용을 분석적, 논리적으로 짚어내고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 있다

*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관심이 많고, 책의 핵심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토론의 흐름을 잘 짚고 논리적 모순을 지적하여 토론에 활기를 불어 넣음

 

< 자연과학 >

* 수학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책에 관련된 내용을 실생활에 활용할 줄 아는 창의력과 응용력이 뛰어남

* 수학 분야에 관련된 많은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내용을 이해한 후 내면화 과정을 잘 수행함

* 책을 읽은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책을 통하여 실생활에 활용되는 수학을 이해 하는 능력이 뛰어남

* 동아리장으로 적극적이며 발표력이 뛰어나다 특히 수학의 기하학적인 면으로 재능이 보인다

* 독서에 대한 감상력이 뛰어나고 비판력이 있으며 수학학습에 대한 방향성이 잘 정립되어 있음

* 독서나 동아리 활동이 진지하며 기하학부분에 대한 가능성이 기대된다

* 수학의 기본원리가 잘 정립되어 있고 특히 이론에 대한 이해력이 뛰어남

* 토론이나 독서할 때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한다

* 수학자에 대한 관심이 많고 수학이론을 나름대로 해석하여 체계화시킴으로서 수학분야의 발전이 기대된다

* 독서 활동을 성실히 하였으며, 그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함

* 독서 활동을 성실히 하였으며, 일상 생활에의 적용력이 우수함

* 도서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이 뛰어남

* 천문과 관련한 책을 많이 읽었으며, 도서 내용에 대한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사고가 잘

표현되어 있음

* 도서를 스스로 선택하여 읽으며 특히 지각변동 이론에 대한 이해력이 풍부하고 독서 감상 활동의 내용을 성실히 기록함

* 과학 분야 중 생물학에 관심이 많으며, 특히 과학적 발견의 역사와 관련된 서적을 많이 읽어 과학의 탐구과정을 내면화함

* 평소 과학 관련 독서활동을 꾸준히 하여 과학적 기본 소양이 뛰어난 학생으로 이해력 이 뛰어나 어려운 내용도 쉽게 내면화하는 독서능력이 탁월함

* 과학 분야의 책을 읽고 과학자들 사이의 논쟁의 핵심을 파악하였으며, 이러한 논쟁이 과학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과정을 잘 정리함

* 과학 분야의 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서 과학지식의 탐구과정과 탐구내용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잘 알고 있음

* 물리 분야의 독서를 통해 독서 내용과 교과서의 개념을 연관지어 보고, 특히 생활 속에서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예를 찾아보는 습관을 기름.

* 생활 속의 물리현상에 대해 논리적으로 분석해 보고, 교과서의 내용과 관련시켜 체계적으로 정리발표함.

* 과학사적 에피소드를 통해 기초 물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이 정립되는 과정을 탐구해 보았으며, 이를 체계적으로 요약발표함

* 열역학 법칙에 대해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독서 내용을 체계적으로 요약하고 자신감있게 발표함

* 독서동아리의 대표로 관심분야인 물리수학 관련 도서 선정 능력이 우수하고, 내용을 체계적으로 요약, 정리하여 토론을 주도함

* 생활 속의 물리 현상을 창의적으로 분석하며 자신감 있게 표현한다

* 뉴턴 역학이 정립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자연 현상을 논리적으로 분석함

* 운동 법칙이 적용되는 다양한 예를 익혔고, 자연 현상을 창의적으로 분석함

* 유전법칙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핵심 내용을 파악함

* 생체 로봇에 관심이 많으며, 책의 내용을 현실에 적용하여 사고력을 확장시킴

* 유전자 복제에 관심이 많고,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를 잘함

* 생물학에 관심이 많으며 그에 대한 배경지식이 풍부해 내용에 대한 이해력이 뛰어남

* 생물학자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발표할 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활발하게 명쾌히 표현함

* ‘의사라는 직업에 관심이 많고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 보였고 새롭게 본 것에 대한 이해력이 좋음

* 읽은 책 내용에 대해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는 표현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 함

* 한의학에 대한 관심을 갖고 책을 읽고 이해하며 동아리 활동에 빠짐없이 참가하는 적극성으로 보임

* 책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요약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토론에 열심히 참여하려는 열성을 보임

* 한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 읽기 어려운 책에도 도전하려는 열의가 뛰어나고 책을 통해 얻은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려 노력함

* 한의학에 관심이 높아 다양한 접근을 하려고 노력하고 각각의 사실에 의문을 갖고 해결하려 노력함

* 자연과학 분야에 관심과 흥미가 높아 관련 책을 많이 읽고, 실험 참고 자료로 잘 활용함

* 자연과학 분야의 독서를 통하여 자연 현상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는 수리 과학적 이해도와 논리적 접근 방식이 뛰어남

* 어려운 수학 문제를 쉽게 풀어 갈 수 있는 관련 도서를 읽고, 수학 교과에 대한 학습 동기가 유발되고 문제 해결 능력이 현저하게 향상됨

* 자연과 환경 분야에 대한 독서를 통하여 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청정 파수꾼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음

* 자연과학 서적에 대해 지속적인 흥미를 보여주며, 탐구적인 독서태도를 지님

* 자연과학 서적을 즐겨 읽고 독서 기록장 작성을 창의적으로 함

* 수학적 기법이나 퍼즐, 게임을 다룬 책을 즐겨 읽으며 수학교과에 대한 관심과 논리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있다.

* 수학의 역사나 수학자의 전기,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수학이론을 재미있게 다룬 책 등을 통해 수학을 재미있게 배우며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있다.

* 생경한 과학이론보다는 실생활에서 과학의 활용에 관한 책, 과학에서 유명한 사건이나 풀리지 않는 의문에 관한 책 또는 유명한 과학자의 전기 등을 읽으며 과학에 대한 관심과 안목을 높여 가고 있다.

* 다양한 과학적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새, 나무, , 곤충, 광물 등 각 주제와 관련한 독서를 왕성하게 하며 각 분야별 과학도서 읽는 방법을 잘 터득하고 탐구심을 기르고 있다.

* 자연과학 분야에 흥미(관심)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과학사, 인물로 보는 과학, 지구과학, 생물학, 물리학, 화학, 우주, 천문학, 기상학, 환경 과학, 유전 공학, 인간 복제, 과학 윤리 등) 분야에 관해 (많이 읽음, 독서량이 많음, 독서량의 풍부함)

* 기술 및 공학 분야에 흥미(관심)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건축, 자동차, 컴퓨터, 전자공학, 전기공학, 금속, 기계 등) 분야에 관해 (많이 읽음, 독서량이 많음, 독서량이 풍부함)

* 조선해양공학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관계된 유체역학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

* 현대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인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대체에너지에 대한 많은 사례를 알고 있다

* 건축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예술적 관점에서 건축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 산업공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산업공학의 종합적 학문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다

* 최신의 기술이 개발되기까지 들어나지 않는 여러 가지 내용의 지식을 가지고 체계성 있게 발표했다.

* 최신의 기술이 개발되기까지 참여한 사람들의 노력과 희생에 대한 내용으로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토론을 주도했다.

* 최신의 항공기개발을 우주항공 산업에 적용하여 우리나라 미래의 사업 기술 개발에 대해 창의적 과정에서 토의하였다.

 

 

< 예체능과 >

* 책을 덮고 조용히 사색하는 활동을 통해 예술적 정서 체험과 내면의 깊은 울림에 몰입하여 수준 높은 반응을 보여주고 있어 심미적 예술가 또는 철학가의 자질이 엿보인다.

* 문화 분야에 흥미(관심)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미술, 동양 미술, 한국 미술, 서양 미술, 인상파, 음악, 대중음악, 서양대중음악, 저작권 문제, 카피레프트 운동, 대중문화와 소비, 문화 개방, 한류, 국악, 음악가의 생애, 음악회, 오페라, 뮤지컬, 연극, 영화, 한국영화, 외국영화, 영화 감독, 영화 비평, 연극 비평, 미술 비평, 음악 비평, 게임, 게임 비평, 의상, 패션 디자인, 요리, 만화, 일본만화, 애니메이션, 저패니메이션, 힙합 문화 등)에 관해 (많이 읽음, 독서량이 많음, 독서량이 풍부함)

* ○○분야의 독서를 통해 예술적 감각과 안목을 기르고 자신의 생활을 아름답게 가꾸었으며 미에 대한 해석 능력이 뛰어나다.

* 예술가의 삶을 보여주는 책을 통해 치열한 삶과 예술정신을 배웠다.

* 예술관련 서적을 통해서 고정관념을 벗어나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삶에 관해 고민하였다.

* 음악 교과에 관심이 많아 관련 책을 많이 읽고 소화하여 음악관련 배경지식이 풍부함

* 음악 관련 책을 읽는 안목이 높고, 흥미와 열의를 갖고 독서에 임함

* 음악교과에 대한 관심이 많아 작곡자, 성악가, 연주자의 전기, 음악의 역사에 관한 책, 악기의 종류와 제작과정에 관련한 책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책을 골라 자발적인 독서를 하고 있다.

* 미술에 대한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글의 중심 내용을 잘 파악하며 읽은 글의 내용을 잘 정리하고 활용한다.

* 미술관련 책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글의 심미적 이해 능력이 뛰어남

* 미술교과에 대한 관심과 표현 능력이 있어서 책의 등장인물이나 장면 그리기, 책 표지 디자인하기 등 독서와 창조적인 예술 활동을 결합하는 다양한 활동을 왕성하게 펼치고 있다.

* 화가의 전기를 읽거나 미술사, 미술이론에 관한 책을 찾아 읽고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풍부하게 하는 한편, 진출 분야에 대한 자신의 뜻을 분명하게 정립하고 있다.

* 농구에 대한 도서를 탐독하여 농구 이론 및 실기 능력을 실전에 적용함으로써 농구반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음

* 풍물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북을 다루며 풍부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풍물을 이해했으며 동아리장으로서 질문을 잘 하고 생각을 내면화 시켜 잘 정리함

* 풍물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하며 책을 통해 잘 이해하고 토론회에 질의·응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심화시킴

* 풍물에 대해 책을 읽으면서 내용을 잘 분석, 요약했으며 자신의 생각을 주관 있게 발표함

* 우리나라 풍물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요약을 잘 했으며 창의적인 관점에서 토의 결론을 도출함

* 풍물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책을 읽으면서 잘 분석했으며 내용 이해가 빠르고 요약을 잘함

* 풍물에 대한 내용을 책을 통해 잘 이해했으며 체계성 있게 발표 요약하고 질문을 통해 생각을 내면화함

* 진지한 태도로 독서를 하여 작가의 삶과 열성, 작품의 메시지를 이해하게 됨

* 작가의 삶에 대해 관심이 많고 부분적 이해력 보다 전체적인 맥락분석력이 뛰어나다

* 사회현상이 작가와 창작활동에 끼치는 영향을 전반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다

* 스포츠맨의 정신을 잘 알고 있으며 내용도 잘 정리함

* 축구경기의 특성과 효과 및 경기방법과 규칙을 잘 알고, 과학적 원리를 잘 이해함

* 축구경기에서 구성원들과의 협동과 조화가 잘 이루어지며, 정확한 판단력과 순발력이 뛰어남

* 축구에 대한 관심이 많고 책임감이 강하며, 경기 시에도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는 매우 좋으며, 토론 시 자신의 주장을 체계적으로 요약하여 발표하고, 성실하게 임한다

* 책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여 주장하였다.

* 스포츠 종목 중 하나인 농구에 대하여 배경지식이 풍부하고 논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발표하고 동아리의 이끔이로서 토론에서도 주도적으로 토론을 잘 이끔

* 스포츠 종목 중 하나인 농구에 대한 기술이 다양한데 그 기술과 전략에 대하여 이해도가 뛰어나며 실제 그 기술을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동아리 토론회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함

* 스포츠 종목 중 하나인 농구에 대한 현행제도에 대해 잘 비판하고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독창적으로 명확히 주장하며 전술에 대한 해석력이 뛰어나며 토론의 시 창의적인 관점으로 참여함

* 스포츠 종목 중 하나인 농구에 대해 별로 흥미롭지 못했는데 이번 독서활동을 계기로 농구에 대해 흥미를 높이며 실제로 농구를 보는 것을 좋아하는 것뿐만 아니라 농구를 실제로 참여하여 즐길 줄 아는 발전을 이루었다

* 스포츠 종목 중 하나인 농구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으며 실제 전술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지식이 뛰어나고 내용을 잘 요약함

* 스포츠 종목 중 하나인 농구에 대한 배경지식이 풍부하고 흥미를 가지고 연구하며 창의성이 뛰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