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 정지용
돌에 그늘이 차고,→ 먹구름(비구름)이 끼고
따로 몰리는 소소리바람→비 오기 전 차고 매서운 바람(강우의 징조)
앞서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빗방울이 튀기고(시각적 심상)
종종 다리 까칠한 산(山)새 걸음걸이.→세찬 빗줄기
여울 지어 수척한 흰 물살,→흘러가는 빗물의 의인화,(의인법)
갈갈이 손가락 펴고,→ 여러 갈래로 얕게 흘러가는 계곡 물을 의인화,(의인법)
멎은 듯 새삼 돋는 빗낱→ 다시 떨어지는 빗방울.
붉은 잎 잎 → 단풍잎(계절적 배경-가을) 소란히 밟고 간다.→소리를 내며 떨어진다.(청각적 심상,의인법)
<문장22호 (1941)> |
1.핵심 정리
갈 래 | 자유시, 서정시 | ||
성 격 | 감각적, 묘사적, 비유적,관조적 | ||
제 재 | 비 | ||
주 제 | 비 오는 날의 정경 | ||
구성 | 1연 | 기 | 비구름이 몰려오는 모습 |
2연 | 비가 오기 직전 바람이 부는 모습 | ||
3연 | 승 | : 빗방울이 바람에 날리어 부는 모습 | |
4연( | 빗방울이 여기저기 다투어 떨어지기 시작하는 모습 | ||
5연 | 전 | 빗물이 여울을 이루어 계곡으로 흘러가는 모습 | |
6연 | 계곡의 여울이 여러 갈래로 흘러가는 모습 | ||
7연 | 결 | 멎을 듯하면서도 다시 오는 비의 모습 | |
8연 | 빗방울이 나뭇잎에 떨어지는 모습 | ||
표현상의 특징 | 1) 주관적 감정 배제하고 자연현상만 비유적으로 섬세하게 묘사 2)간결한 시행과 규칙적인 연 구성 3)시간적 흐름에 따른 전개 4)감각적(시각, 청각) 심상으로 시적 효과를 극대화 |
2. 감각적 형상화가 나타난 시구와 그 의미
시각 | 돌에 그늘이 차고 | 구름이 덮히는 모습 |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 굵은 빗방울이 튀어오르는 모습 | |
산(山)새 걸음걸이 | 빗방울이 하나둘 떨어지기 시작하는 모습 | |
수척한 흰 물살 | 마른 땅을 적시어 흐르는 가는 물줄기의 모습 | |
갈갈이손가락 펴고 | 물줄기가 가늘게 여러 갈래로 퍼져 나가는 모습 | |
시각,청각 | 소란히 밟고 간다 | 나뭇잎에 빗방울이 떨어지며 소리를 내는 모습 |
3. 감상의 길잡이
이 시는 정지용의 시 가운데서 시어, 사물에 대한 인식, 형식 등에 있어서 가장 정제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작품이다. 자연 현상을 섬세한 묘사로 표현한 이 작품은 정교한 언어로 그려진 한 폭의 산수화를 보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시적 화자는 비 내리는 모습을 감각적 시어의 유기적 결합 방법과 순차적 시간의 질서에 따라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을 뿐, 그 어떤 감정 표출도 나타나지 않는다. 모두 8연으로 이루어진 작품이지만, 규칙적으로 두 개의 연이 하나의 단락을 이루어 보두 네 장면을 펼쳐 보여 주고 있다. 1 · 2연은 비 내리기 직전, 돌에 그늘이 차고 어지럽게 바람이 부는 모습을, 3 · 4연은 빗방울이 여기저기 앞 다투어 떨어지는 모습을 '종종다리 까칠한 산새 걸음걸이'로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5·6연은 빗물이 모여 여울 지어 흘러가는 모습을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 펴고'와 같이 의인화하여 보여 주고 있다. 마치 하얀 뼈마디를 드러낸 것처럼 물보라를 일으키며 여러 갈래로 흘러내리는 여울의 모습을 제시함으로써 어느 정도 비가 계속되었음을 알려 주는 동시에, 첫 단락과의 시간의 간극을 짧은 시행과 규칙적인 연 구분으로 자연스럽게 해소하고 있다. 7 · 8연은 빗방울이 나뭇잎에 떨어지는 모습을 '붉은 잎 잎 소란히 밟고 간다'고 표현함으로써 후두둑 소리를 내며 떨어지는 빗소리가 그대로 들려올 것같이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
'문학교과서현대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학교과서 현대시 (1940년대-청노루) (0) | 2014.08.16 |
---|---|
문학교과서 현대시 (1940년대-산도화 ) (0) | 2014.08.13 |
문학교과서 현대시 (1940년대-별 헤는 밤) (0) | 2014.08.11 |
문학교과서 현대시 (1940년대-또 다른 고향) (0) | 2014.08.11 |
문학교과서 현대시 (1940년대-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 (0) | 2014.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