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중,고) 기재 자료

독서 활동 상황 특기 사항 작성 계획

남촌 윤승식 2013. 2. 5. 08:41

 

 

1.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훈령 제719) 독서활동상황

 

15조의 3(독서활동상황개인별·교과별 독서활동상황은 독서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말에 입력한다. 독서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수준 등을 종합 서술형으로 정리하여 교과지도 교사가 입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담임교사도 입력할 수 있다.

 

2. 출력 서식 및 입력 예시

학년

과목 또는 영역

독서활동 상황

1

국어

문학인문과학 분야 서적에 관심이 많고, 독서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한 달에 두 권 정도 책을 꾸준히 읽고 있으며,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의 핵심을 파악하여 독서활동 시간에 발표함.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포리스토 카트), 10년 후 나(타테미야 츠토무), 성공한 사람들의 독서습관(시미즈 가쓰요시) 등의 책을 감명 깊게 읽음.

2

과학

자연과학 분야에 관심이 많고, 꾸준히 독서활동을 하고 있음. 뇌에 관해 풀리지 않는 의문들(김종성), 천사와 악마(댄 브라운), 과학은 모든 의문에 답할 수 있는가(존 브록만) 등의 책을 읽었으며, 특히 우주의 신비로움에 관심과 호기심이 많음.

 

3. 해설

독서활동에 대한 기재는  독서활동의 내용이 특정 교과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영역(인문, 사회, 과학, 예술·체육)으로 구분한다. 독서기록은 학생 개인이 독서교육지원시스템(http://www.reading.go.kr/)에 올려 보관하게 한다. 독서활동상황란에는 종합 서술형으로 독서활동을 기록하되, 학생이 감명 깊게 읽은 주요 도서명도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학생의 독서활동상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한다.

 

4. 학교 홈피에 필독 도서 및 권장 도서 목록을 게재, 도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독서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