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수 없어요 한용운
↱시인의 직관력 ↱ 비극적 아름다움 ↱ 님,절대자
바람도 없는 공중에 수직(垂直)의 파문을 내이며 고요히 떨어지는 오동잎은 누구의 발자취입니까. → 설의법
↱세속적 번뇌와 고통 ↱ 님의 오묘한 진리와 깨달음
지리한 장마 끝에 서풍에 몰려가는 무서운 검은 구름의 터진 틈으로 언뜻언뜻 보이는 푸른 하늘은 누구의 얼굴입니까.
↱ 공간적인 확대 ↱ 시간적 확대
꽃도 없는 깊은 나무에 푸른 이끼 를 거쳐서 옛 탑(塔) 위의 고요한 하늘을 스치는 알 수 없는 향기는 누구의 입김입니까.
↱무한한 자연, 무상(無上)의 불도의 세계 ↱ ‘불도의 시내’
근원은 알지도 못할 곳에서 나서 돌뿌리를 울리고 가늘게 흐르는 작은 시내는 구비구비 누구의 노래입니까.
↱아름다운 님의 모습 ↱아름다운 님의 모습 ↱비극적 아름다움
연꽃 같은 발꿈치 로 가이 없는 바다를 밟고 옥 같은 손으로 끝없는 하늘을 만지면서 떨어지는 해를 곱게 단장하는 저녁놀은 누구의 시(詩)입니까. →더없이 아름답고 정화된 종교적·예술적 경지)
↱소멸 ↱가치있는 것 ↱님이 없는 상황의 어두움, 주권상실의 현실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 그칠 줄을 모르고 타는 나의 가슴은 누구의 밤을 지키는 약한 등불입니까. → 자신을 무화(無化)시켜서 남을 존재하게 하는 거룩한 존재.
1.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명상적, 관조적, 구도적, 상징적 |
주제 |
절대적 존재에 대한 동경과 구도자로서의 의지 |
특징 |
1) 자연 현상을 통한 깨달음을 형상화하고 있음. 2) 경어체와 의문형 문장을 반복하여 사용하고 있음. 3) 역설적 표현을 사용하고 있음. 4) 불교의 윤회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 5) 동일한 통사구조의 반복(A는 누구의 B입니까?) 6)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개(낮→저녁→밤) |
1행 |
떨어지는 오동잎 = 님의 발자취 |
2행 |
푸른 하늘 = 님의 얼굴 |
3행 |
알 수 없는 향기 = 님의 입김 |
4행 |
작은 시내 = 님의 노래 |
5행 |
저녁놀 = 님의 시 |
6행 |
님을 향한 변함없는 정신(끝없는 구도정신과 신앙고백) |
2. 활동하기
1. 작품에 그려진 ‘누구’의 모습 정리하기
당신의 발자취는 고요히 떨어지는 오동잎이다. 당신의 얼굴은 언뜻언뜻 보이는 푸른 하늘이며, 당신의 입김은 탑 위를 스치는 알 수 없는 향기이다. 당신의 노래는 가늘게 흐르는 작은 시내이고, 떨어지는 해를 곱게 단장하는 저녁놀은 당신이 써 내려가는 시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나’에게 이 시에 그려진 자연의 모습처럼 아름답고 절대적인존재이다.
2. 작품에 나타나는 표현상의 특징 알아보기
☞ 화자가 바라보는 세계의 비밀과 경이를 의문체로 서술하면서 경어체를 사용하여 절대 존재에 대한 외경심을 보이고 있다. 보이지 않는 절대자의 모습을 눈에 보이는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으로 형상화하면서 의인화하고, 시각적, 후각적, 청각적 이미지 등 다양한 감각적 심상을 구사하고 있다. 설의법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확신을 반어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점도 표현상의 특징이다.
3.감상의 길잡이
이 작품은 문장 구조가 같은 질문의 반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질문은 한결같이 "A는 누구의 B입니까?"의 형식을 나타내고 있다. 일견 단순해 보이는 이 질문은 자연 현상에 대한 세밀한 관찰력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이 질문 속에는 '나'의 모습이라곤 전혀 나타나 있지 않다. '나'는 오직 자연 현상을 관찰하는 자일 뿐이다. 이 자연 현상이 '님'의 현신임은 말할 나위 없다. '나'는 자연 현상 속에 드러나 보이는 '님'의 모습을 통해 자기 삶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삼는다.
이렇게 의문형으로 끝나는 몇 개의 행이 계속되다가 마지막 한 행에서는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라는 진술이다. 이것은 이 작품 전체에서 유일하게 의문형으로 끝맺지 않은 문장일 뿐만 아니라 이 시의 주제를 이해하는데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 행은 님을 향한 간절한 그리움의 고백이다. '나'는 그 '님'의 밤을 지키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를 태우는 등불이다. 여기서 '밤'은 '님'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의 어둠의 시간이며, 모든 아름다운 것들이 사라진 괴로운 시대에 해당한다. 이 어둠의 시대에 '나'는 자기 자신을 태워서 어둠과 싸우며 '님'이 사라진 세상을 조금이나마 밝히고자 한다. 그 불태움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되는 지속적인 것이다.
물론 이 작품의 기본 바탕은 불교의 윤회 사상과 연기설(緣起說), 그리고 색즉시공(色卽是空)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지만, 그 심오한 진리가 작품 속에 완전히 용해된 탓으로 조금도 설법(說法)의 냄새를 풍기지 않고, 도리어 감각적 실체로만 나타나 있어 만해의 뛰어난 시적 능력을 감지(感知)할 수 있다.
4.연구 문제
※ 한용운의 ‘알 수 없어요’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다음 중,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연꽃 같은 발꿈치’ : 원관념은 ‘떨어지는 해’
②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 : 임을 그리는 한없는 정열
③ ‘그칠줄을 모르고 타는’ : 서정적 자아의 구도 정신
④ ‘밤’ : ‘식민지의 억압된 상황’을 상징
⑤ ‘약한 등불’ : 임을 신봉하는 신앙심
2. 5행의 ‘밟고’의 주체를 찾아 쓰시오.
3. 공간적 깊이와 시간적 깊이를 함께 느끼게 하는 연은?
① 1행 ② 2행 ③ 3행 ④ 4행 ⑤ 5행
4. 시어의 성격이 다른 것과 이질적인 것은?
① 오동잎 ② 푸른 하늘 ③ 입김 ④ 작은 시내 ⑤ 저녁 놀
이 시의 성격이 아닌 것은?
① 명상적 ② 상징적 ③ 관조적 ④ 신비적 ⑤ 비탄적
5. 시적 자아가 추구하는 절대적 존재를 나타내는 시어를 찾아 쓰시오.
6. 시적 자아의 소명 의식이 상징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시어를 찾아 쓰시오.
7.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비유적 이미지가 중심이 되어 전체적 구성을 이루고 있다.
② 낮에서 밤으로 시간의 순서에 따라 시상이 전개되고 있다.
③ 서정적 자아는 절대적 존재로서의 모습을 띠고 있다.
④ 자연 현상을 통해 구도의 대상을 구체화하고 있다.
⑤ 각운에 의한 음위율을 지니고 있다.
8. 이 시에서 각 행을 의문문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와 관계 없는 것은?
① 만해의 ‘임’이 어떤 기성(旣成)의 진리나 존재가 아니라 끝없는 반성적 사유를 통해 구체화되는 것임을 암시한다.
② 여러 가지 가시적인 자연 현상이 그 자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배후에 있는 더 큰 존재를 드러내는 것임을 말해 준다.
③ 시인이 제공하는 깨달음을 독자가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주체적으로 깨닫도록 인도한다.
④ ‘임’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 회를 심화시켜 가는 사유의 전개 과정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⑤ 시 전체에 구조적 통일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임’의 존재에 대한 ‘나’의 확신을 역설적으로 드러내 준다.
9. 이 시는 ‘낮 - 저녁 - 밤’의 시간적 순서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만일 이 같은 구성 방식을 과거에서 현재로의 이행이라는 틀로 고친다면, 현재에 해당하는 시행은?
① 1행 ② 3행 ③ 4행 ④ 5행 ⑤ 6행
각 행의 핵심어 중, 함축적 의미가 나머지와 다른 것은?
① 1행 - 오동잎 ② 2행 - 푸른 하늘 ③ 4행 - 적은 시내
④ 5행 - 저녁 놀 ⑤ 6행 - 약한 등불
10. 2행의 ‘검은 구름’에 내포된 의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번뇌 ② 세속적 욕망 ③ 삶의 미혹 ④ 암담한 시대 현실 ⑤ 격정과 우울
11. 6행의 ‘밤’과 시적 의미가 유사한 시구를 찾아 쓰시오.
12.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시간적 순서로 시상을 전개하였다.
② 신비로운 자연 현상들을 나열하였다.
③ 각 연을 은유의 구조로 표현하고 있다.
④ 외면에서 내면으로 시선이 옮겨지고 있다.
⑤ 나의 모습에서 님의 모습으로 시상을 전개하였다.
13.다음 <보기>의 밑줄 친 부분의 시적 의미가 형상화된 시구는?
< 보기 >언제나 내 더럽히지 않을 / 티 없는 꽃잎으로 살어여려 했건만. / 내 가슴의 그윽한 수풀 속에 / 솟아오르는 샘물을 어이할까나.
① 바람 ② 검은 구름 ③ 푸른 이끼 ④ 연꽃 ⑤ 기름
14.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상이 전개되고 있다.
② 의문형의 반복을 통해 시상이 고조되고 있다.
③ 여성적인 어조로 인해 시적 진지성이 약화되고 있다.
④ 어떤 관념을 구체적 소재로 형상화시키고 있다.
⑤ 은유에 의한 종교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15. 다음은 한용운의 ‘님의 침묵’의 일부이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서로 통하는 구절은?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① 푸른 하늘 ② 알 수 없는 향기 ③ 작은 시내 ④ 저녁놀 ⑤ 누구의 밤
16. 이 시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때, 그 내용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현실적 갈등과 이상 세계의 추구
② 외적 현상과 내적 고백
③ 인간의 유한성과 자연의 무한성
④ 일상적 존재의 모습과 초월적 존재의 모습
⑤ 자연의 구체성과 절대자의 신비성
17. 이 시에서, <보기>와 같은 논리를 적용시킬 수 있는 시행은?
< 보 기 >이 논리는 개념을 분석하며 사리(事理)를 연구하는 철학적 탐구 방법의 일종이다. 지각(知覺)이나 경험(經驗)에 따르지 않으면서, 만물의 생성 과정을 정(正, 어떤 하나의 사상) → 반(反, 그것과 대립되는 사상) → 합(合, 둘이 종합된 사상)의 변화 과정으로 설명한다.
① 1행 ② 2행 ③ 3행 ④ 5행 ⑤ 6행
18. 5행과 6행에서 두드러진 대조적 의미로 적절한 것은?
① 자연의 영원성과 인간 삶의 순간성
② 인위적인 아름다움과 자연적인 아름다움
③ 어둠의 심상과 밝음의 심상
④ 과거의 모습과 미래의 모습
⑤ 지상적인 세계와 초지상적인 세계
19.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여성적 어조--- 전통적 한(恨)과 이별의 정서 함축
② 의문형 종결--- 진리 탐구의 간절함을 함축
③ 자연적 제재--- 님의 존재를 해명하는 단서
④ 비유적 심상--- 재재의 속성을 단적으로 제시
⑤ 산문적 시행--- 경건하고 간절한 구도적 자세
20. 이 시를 자유시라 할 수 있는 이유는 ?
① 어구의 반복에 의한 운율 ② 비유와 상징에 의한 함축 ③ 행(行) 단위의 독특한 호흡 ④ 분위기와 어조의 개성 ⑤ 의미 단락에 따른 통일성
21. 절대주의적 관점에서, 이 시의 시적 자아가 추구한 대상으로 파악하는 것은?
① 존재의 궁극적 의미 ② 조국의 광복 ③ 불교적인 가르침
④ 내면의 실상 ⑤ 현상과 본질의 모순
이 시를 통해 시적 자아가 말하고자 한 것은 ?
① 현실은 한순간 지나가는 덧없는 것일 따름이다.
② 대상의 심오한 이치와 진리는 쉽게 인식되지 않는다.
③ 자기 희생의 자세야말로 삶의 가장 고귀한 가치이다.
④ 인간의 이상은 현실을 넘어선 피안에 존재하는 것이다.
⑤ 고난과 역경을 거쳐야 삶의 아름다움에 도달할 수 있다.
22. 이 시 전체에 통일된 인상을 부여하는 표현법을 쓰라.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에 나타난 표현법의 종류를 쓰고, 이러한 표현의 내포적 의미를 간단히 쓰라.
23. 이 시의 시적 자아의 어조와 가장 유사한 것은?
① 백마 타고 오는 초인이 있어 / 이 광야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② 이 비 그치면 / 내 마음 강나라 긴 언덕에 / 서러운 풀빛이 짙어 오것다.
③ 내 마음의 어딘 듯 한 편에 끝없는 / 강물이 흐르네.
④ 나 보기가 역겨워 / 가실 때에는 /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
⑤ 제삿날 큰 집에 모이는 불빛도 불빛이지만 / 해질녘 울움이 타는 가을 강을 보것네.
24. 이미지 흐름이 긴밀하게 연결된 것은?
① 오동잎 - 푸른 하늘 - 입김 - 저녁놀 ② 발자최 - 얼굴 - 향기 - 시(詩)
③ 오동잎 - 푸른 하늘 - 노래 - 해 ④ 얼굴 - 입김 - 노래 - 시(詩)
⑤ 꽃 - 탑 - 노래 - 기름
25. 임의 표상으로 나타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오동잎 ② 시내 ③ 향기 ④ 해 ⑤ 푸른 하늘
26. 이 시가 음악성을 나타내는 이유는?
① 의태어 ② 의성어 ③ 음수 반복 ④ 음보 반복 ⑤ 통사 구조 반복
27. 다음 한용운의 시구 중, ‘타고 남은∼됩니다’의 표현 방식과 같은 것 둘을 고르시오.
① 당신의 소리는 ‘침묵’이어요.
당신의 그림자는 ‘광명’이어요.
②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③ 사랑을 사랑이라 하면 벌써 사랑이 아닙니다.
④ 뽕나무 뿌리가 산호가 되도록 천국의 사랑을 받으소서.
⑤ 나는 갈고 심은 땅이 없으므로 추수가 없습니다.
< 풀이 및 정답 >
1.① ‘연꽃 같은 발꿈치’의 원관념은 ‘저녁 놀’이다.
2.. (저녁 놀)
3. ③ ‘푸른 이끼’, ‘하늘’ - 공간적 깊이, ‘옛 탑’ - 시간적 깊이.
4. ③ 임의 모습을 나타내 주는 자연 현상
5. ⑤
6. (누구) 절대적 존재는 대상인 ‘임’
7. (등불)
8. ③ 절대적 존재는 대상인 ‘임’
9. ④ 의문문의 형식은 ‘임’의 존재에 대한 회의와는 무관하다.
10. ⑤ 현재에 해당하는 것은 ‘임’과 ‘나’ 사이가 단절되어 있는 때를 가리킨다.
11. ⑤ ‘약한 등불’은 서정적 자아를, 나머지는 모두 ‘임’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12. ⑤ ‘검은 구름’과 ‘푸른 하늘’은 의미상 대립을 이루며, ‘검은 구름’은 진정한 깨달음을 방해하는 요소이다.
13. (검은 구름) ‘검은 구름’과 ‘밤’은 부정적 요소라는 점에서 서로 통한다.
14. ⑤ 자연 현상을 ‘님’의 모습에 비유하고 있고, 등불을 ‘나’의 모습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15. ② <보기>의 시는 신석초의 ‘바라춤’으로, 여기에서의 ‘샘물’은 세속적 번뇌를 형상화한 시어이다.
16. ③ ‘푸른 하늘’→‘저녁놀’→‘밤’의 시간적 흐름이 나타나 있다. 그러나 여성적 목소리와 경어법은 오히려 시적 진지성과 경건함을 불러일으킨다.
17. ⑤ ‘사랑의 노래’가 ‘님의 침묵’을 휩싸듯이, 이 작품에서도 ‘약한 등불’이 ‘누구의 밤’을 지킨다. 님-누구, 침묵-밤이 서로 대응한다.
18. ② 전반부는 외적 자연 현상을 주로 서술하고, 후반부는 ‘나’의 독백이 나타난다.
19. ⑤ <보기>는 변증법적 논리에 대한 설명이다. 서로 모순되는 두 개념이 발전된 하나의 개념으로 지양되는 논리이다. ‘재’와 ‘기름’은 서로 모순되는 개념이다.
20. ③ 5행에서는 저녁(어둠)의 심상이, 6행에서는 밤을 밝히는 등불(밝음)의 심상이 나타나 있다.
21. ① 한국 시가 문학에 나타나는 화자 중 여성이 주류를 이루는 것이 많다. 식민지 시대의 한국 현대시에서도 특질로 확인할 수 있는 이 여성편향의 어조는, 만해의 경우 님에 대한 귀의(歸依)의식과 동시에 님의 절대성을 표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쓰인 것이다.
22. ③ 행 단위로 전개되면서 이들이 일정한 반복의 질서를 지님
23. ① 절대주의적 관점에서는 작품의 시대적 현실이 고려되지 않음
24. ② 끊임없는 구도 정신을 읊은 노래임
25. (은유법) ‘A는 B이다.’라는 유형으로 간추릴 수 있는 문장이 반복됨으로써 통일된 인상 형성
26. (역설법, 존재의 본질은 변함이 없으면서 그 현상은 끊임없이 변한다는 진실을 표현하기 위해 상식의 논리를 벗어난 표현. 감추어진 심오한 진실을 표현함)
27. ④ 연가풍의 여성적 어조를 찾는다. ② 이수복, ‘봄비’, ⑤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 강’에서도 여성적 어조를 느낄 수 있으나, 어미의 사용에서 ④가 더 흡사하다.
28. ④ 이미지의 흐름은 ‘관점의 일관성’과 ‘연상(聯想)의 연결성’에 유의하여 파악하여야 한다. ‘오동잎-푸른 하늘-향기-작은 시내-저녁놀’, ‘발자취-얼굴-입김-노래-시’로 이미지 흐름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29. ④
30. ⑤
31. ①, ③ 역설법이 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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