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과서현대시

문학교과서 현대시(1920년대-산유화)

남촌 윤승식 2014. 2. 1. 22:42

산유화                               김소월

                모든 생명체

산에는     피네꽃이 피네.

  봄 여름 없이 '가을의 준말로 시적 허용

꽃이 피네.

 

산에

산에공간적 배치에 의한 시각적 효과

피는 꽃은

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네. 모든 존재들의 숙명론적인 거리감

 

 

산에서 우는 작은 새여,자연 속에서 꽃과 함게 어울려 합일되기를 갈망하는 자의 모습(감정이입)

꽃이 좋아

 산에서

 사노라네. 운명적 고독을 긍정하는 모습

    

산에는  꽃  지네 죽음

 꽃이 지네.

갈 봄 여름 없이

꽃이 지네.

 

 

1.핵심정리

갈래

서정시,자유시,낭만시

성격

민요적. 전통적. 낭만적

제재

주제

인생과 자연의 근원적 고독

표현상의 특징

① 반복과 변조. 절제된 시어 사용.

3음보를 바탕으로 한 동량적 반복에 의한 대칭 구조

시행의 배열과 연의 구조가 규칙적

평범한 시어를 통해 비범한 인식의 세계 형상화

1

대자연의 섭리(생성)

2

고독한 자아의 운명적인 모습(존재의 근원적인 고독감)

3

고독을 인정하는 모습

4

대자연의 섭리(소멸)

 

2.감상의 길잡이

이 작품 속의 자아는 꽃을 바라보면서 이 세상 모든 곳에 가득 차 있는 근원적 외로움을 노래한다. 그는 산에 피는 꽃이 '저만치 혼자서' 있다고 한다. 이 때의 '저만치'란 그것을 바라보는 사람과의 거리인 동시에 그 꽃과 다른 꽃 사이의 거리이기도 하다. 시인은 ''만이 아니라 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는 꽃도 외로운 것이라고 느낀다. 이와 같은 외로움은 셋째 연의 ''에게서도 나타난다. 산에서 우는 작은 새는 꽃이 좋아서 산에 산다고 한다. 그러나 꽃이 저만치 혼자서 있는 한 새도 외롭지 않을 수 없다. 새는 꽃을 좋아하지만, 그것은 마치 메아리 없는 부름처럼 저 혼자만의 마음에서 그렇게 하는 것일 따름이다. 이렇게 모두가 외로운 세계에서일지라도 모든 존재들은 주어진 삶을 살아가지 않을 수 없다. 이 세상 안에서 모든 사람과 사물이 다 외로운 대로 쓸쓸하게 살아가야 한다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숙명과도 같은 것임을 작가는 말하고 있는 것이다. 김소월의 시는 임이 없는 시대의 쓸쓸한 삶을 노래한 것이 많은데 '산유화' 또한 그러한 커다란 주제의 범위 속에 포함된다.

 

3.연구 문제

1.이 시에 나타난 어조와 거리가 먼 것은?

애상감 거리감 고독감 충족감 소외감

 

2. 이 시의 구조에 대한 특징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부정과 긍정 원근적 배치 반복과 대칭 점층적 심화 열거와 감탄

 

3.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3음보의 율격을 기본으로 하되, 시상 전개에 따라 적절히 배분하여 변화를 꾀하고 있다.

시행의 배열과 연의 구조가 규칙적이어서 단조로운 느낌을 준다.

시적 자아의 정서가 직접적으로 작품 내에 투영됨으로써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세속적 현실을 떠나 자연에 귀의(歸依)할 것을 열망하고 있다.

저만치 혼자서피어 있는 꽃은 시적 자아의 분신이라고 할 수 있다.

 

4. 이 시에서 세계의 무한한 순환적 질서를 암시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꽃의 피고 짐에 대한 진술

대칭적인 율격 구조 형성

계절의 변화에 대한 언급

1, 4연의 동일한 통사 및 의미 구조 반복

각 연에 사용된 ‘-의 각운적 효과

 

5.이 시의 의 함축적 의미로 거리가 먼 것은?

시적 자아가 도저히 도달할 수 없으나 포기할 수도 없는 세계이다.

자족적이고 순환적인 질서를 지닌 자연을 상징한다.

, 혹은 신적인 세계와 교통하는 신성한 장소를 암시한다.

’, ‘와 더불어 유기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는 세계이다.

인간의 유한성, 개별성에 대비되는 무한하고 보편적인 세계를 상징한다.

 

6.이 시에 나타난 화자의 태도는?

관조적 현실적 감상적 의지적 저항적

 

7.이 시에 나타난 자연의 이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영원함과 변함 없는 질서를 지닌 조화의 전형

의인화되어 사람에게 도전해 오는 두려운 존재

노동과 생활의 현장으로서 현실적인 삶의 터전

초월적 존재로서 신비롭고 두려운 숭배의 대상

문명에 대립하여 순수와 생명을 지닌 마음의 안식처

 

8.이 시의 구조상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반복과 대칭 점층적 심화 대등과 나열 원근적 배치 연쇄적 연결

 

9. 2연의 저만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정감의 깊이 시간의 길이 외로움의 정도

공간의 거리 시적 자아와의 거리

 

10.이 시의 율격을 바르게 말한 것은?

산에는/꽃 피네//꽃이/피네.// 산에는/꽃 피네//꽃이피네.//

산에는//피네//꽃이/피네.// 산에는//피네//꽃이 피네.//

산에는 꽃 피네//꽃이 피네.//

 

11.이 시에서 음악성을 고려하여 의도적으로 변형시킨 시어를 찾아 쓰시오.

 

 

< 풀이 및 정답 >

1.④

2.③ 12연과 34연은 서로 대칭적이다.

3.①

4.⑤ ‘-의 각운적 효과는 이 시의 의미 구조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5.③ 은 신성한 장소와는 무관하다.

6.①

7.① 이 시의 서정적 자아는 자연의 일부분이 되어 자연에 동화되는 삶을 원한다.

8.① 12연과 34연은 서로 대칭적이다.

9.⑤ 저만치는 시적 자아와 꽃 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10.②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