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겨울산행시 준비물

남촌 윤승식 2011. 1. 3. 15:47

연말에 남부 지방에 폭설이 내렸다. 특히 전남 강진 지역은 30㎝가 넘는 많은 눈이 내렸다. 하얀 눈을 감싸고 있는 겨울 나뭇가지와 눈이 시리도록 파란 겨울 하늘은 매서운 칼바람을 잊게 하고 산행을 하게 하는 겨울 산 풍경의 백미이다.

이러한 매력 때문인지 눈 덮인 겨울 산을 찾는 등산객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

겨울이기 때문에 어느 계절보다 위험 요소가 많으므로 산행 전에 반드시 챙겨야 할 준비물들을 소개한다.

 

 

1.다운점퍼

 

다운점퍼는 보온력이 좋고 가벼워 겨울 산행의 필수품이다. 방수기능이 있는 외피 재킷과 함께 구입하는 것이 좋다.

 

 

2. 윈드 재킷

 

우리나라 눈은 대부분 물기가 많은 습설이므로 방수,방풍 기능이 있는 윈드재킷을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배낭 속에 항상 윈드 재킷을 넣고 다니다가 눈이 내릴 때 다운점퍼 위에 입어야 한다.

 

 

3. 중등산화

 

중등산화는 바닥창이 두껍고 두꺼운 가죽을 여러겹으로 덧대 갑피부분을 제작하기 때문에 눈이나 이물질이 신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울퉁불퉁한 산행길의 충격이 발바닥에 직접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발바닥의 피로를 감소해준다.

 

 

4. 아이젠 or 체인젠

 

눈 덮인 길을 운전하기 위해서 자동차 바퀴에 스노우 체인을 반드시 설치해야 하듯 겨울산행을 위해선 아이젠 혹은 체인젠을 꼭 착용해야 한다.

 

 

5. 스패츠

 

스패츠는 눈이 많이 쌓인 등산로를 걸을 때 등산화나 바지 속으로 눈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6. 헤드램프

 

겨울산 속의 일몰은 도심의 일몰 시간보다 더 빠르므로 머리에 부착하여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헤드램프가 좋다.

 

 

7. 방한 모자

 

머리는 몸의 열이 가장 많이 빠져 나가는 곳으므로 코와 귀, 이마 등을 보호해 줄 수 있는 방한모를 준비해도 되고, 되도록이면 얼굴 전체를 감쌀 수 있는 안면모(바라클라바)방한모를 준비하면 금상첨화이다.

 

그 밖에 스톡, 식수 등을 꼭 준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