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지용, ‘별’
1. 작품 개관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상징적, 사색적 |
주제 |
회한 속의 내면을 보고 기도함. |
특징 |
1) 시적 대상을 향한 시선에서 내면에 대한 성찰로 시상이 전개되고 있음. 2) 각운과 쉼표의 사용을 통해 리듬감을 형성하며 정서를 표현함. 3) 시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정경을 그리듯 표현함. |
2.감상의 길잡이
이 시는 밤하늘에 빛나는 별을 보면서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회한과 이를 기도로 달래는 화자의 모습이 감각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방 안에서 바라볼 때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는 ‘별’은 졸음에 겨워 어슴푸레 닫히려는 화자의 눈초리와 금실로 이은 듯 가깝게 느껴지기도 하고, 한밤중에는 창유리에 붙어서 방안을 엿보는 듯도 하다. ‘불현듯, 솟아나듯, 불리울 듯, 맞아드릴 듯, ’여러 가지 형상을 던져 주는 이 별을 발견하자 문득 촉발된 회한이 영혼 안에 외로운 불을 피어오르게 하면서 시인은 자리에서 일어나 손을 모으고 기도를 드리면 서 회한을 달래고자 한다
3.활동하기
3. 시적 화자의 감정이 함축적으로 드러난 시어
• ‘외로운 불’: 시적 화자의 정서가 외로움으로 나타나고 있다.
• ‘회한(悔恨): 시적 화자가 ‘뉘우치고 한탄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4-2. 정지용의 ‘별’과 알퐁스 도데의 ‘별’에서 ‘별’의 역할 비교하기
정지용의 시의 ‘별’- 시적 화자가 바라보고 있는 경원의 대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 알퐁스 도데의 ‘별’- 등장인물의 주위를 밝혀 주는 배경이면서 아가씨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재
아가씨에 대한 목동의 감정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소재
4-3. 정지용의 ‘별’과 알퐁스 도데의 ‘별’을 갈래 특성과 관련지어 비교하기
|
정지용, ‘별’ |
알퐁스 도데, ‘별’ |
전달자 |
• 누워서 별을 보며 회한과 외로움을 느끼는 시적 화자 • 시인의 목소리를 다양하게 나타내 주는 서정적 자아 • 대상을 자아화하고 있는 시적 화자 |
• 양치기(1인칭 주인공 시점) • 세계와 갈등하고 있는 ‘나’ |
표현 방법 |
운율과 함축적 언어, 비유와 상징, 심상 등을 활용한다. |
인물의 행동과 말, 사건을 묘사와 서사로 표현하고 있다. |
■ 김정한, ‘모래톱 이야기’
1. 작품 개관
갈래 |
현대소설, 농민소설 |
성격 |
현실 고발적, 사실적, 저항적 |
주제 |
소외된 사람들의 비참한 삶(현실)에 대한 고발과 저항 |
특징 |
1) 농민들의 삶을 통해 소외된 계층의 피폐한 삶을 사실적으로 보여 주고 있음. 2)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작가의 비판과 고발 의식이 반영되어 나타남. |
2.조마이섬 사람들을 위협하는 요인
자연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자연적 요인은 계속된 폭풍우로 인한 '홍수'이며, 사회적 요인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조마이섬 사람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외부 유력자들의 횡포'이다. 여기서 중심이 되는 것은 후자이다. 왜냐하면, 폭풍우는 끝나도 외부 유력자들과의 갈등은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이다.
3.감상의 길잡이
이 소설은 해방 후 낙동강 유역의 조마이섬을 배경으로 권력과 유력자의 힘 앞에 무기력하게 희생되고 마는 섬사람들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조마이섬은 허구의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실재했거나 또는 실재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절박한 장소이다. 이 섬의 운명은 섬주민들과는 상관없이 바뀌고 마지막엔 군인들이 들어가 있다는 상황은 우리 근대사의 축도를 상징하고 있다고보아도 좋을 것이다. 이러한 섬에 살고 있는 갈밭새 영감과 윤춘삼영감은 현실과 맞서 싸우며 살아온 사람들이자만 그들의 힘으로 섬의 운명을 바꾸어 놓을 수는 없다. 갈밭새 영감이 섬을 살리기 위해 살인까지 저지르지만 섬의 운명을 바꾸어 놓을 수는 없다. 그러나, 갈밭새 영감의 투쟁은 어디에서도 보상받을 수 없는 막다른 상황에 처한 억울한 사람의 자기 희생을 통한 자유의 갈구이다. 작가는 가난하고 약한 사람들의 편에 서서 그들의 보호받지 못하고 몰락해 가는 삶을 아주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농촌의 현실의 고발을 통해 당대의 사회가 안고 있는 모순과 비리를 증언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작품은 농촌문학의 전형적인 작품이면서 리얼리즘 문학의 전형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
4.활동하기
4. 서술자인 ‘나’의 역할
관찰자로서 조마이 섬 사람들의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역할
: 지식인인 점에서 사실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면서 현실을 고발하는 역할
5. 드라마와 갈래 비교하기
구분 |
소설 ‘모래톱 이야기’ |
각색 드라마 ‘모래톱 이야기’ |
인물이 처한 상황 |
갈밭새 영감은 조마이섬을 구하려고 섬사람들과 함께 둑을 파헤쳤으며 이를 방해하는 두 청년과 갈등을 일으킨다. | |
사건의 전달 방식 |
• 서술자가 사건을 전달한다. • 대화, 서술, 묘사 등을 사용하였다. |
서술자 없이 인물들의 대화와 행동으로 사건을 이끌어 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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