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비문학Ⅱ

I-1-[1] 한국 문학의 개념과 특질

남촌 윤승식 2013. 1. 1.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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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1-[1] 한국 문학의 개념과 특질

 

바리데기(교과서 16~19p)

 

1. 작품 개관

갈래

서사 무가

성격

서사적, 무속적, 신화적, 교훈적, 상징적

주제

바리데기가 지극한 효심으로 죽은 아버지를 살림.

특징

1) 죽음을 주관하는 무조신의 유래를 밝히는 서사 무가임.

2) 한국 서사 문학의 한 특질인 영웅 설화적 구조를 지님.

 

2. 핵심 정리

 

1) ‘바리데기에 나타난 영웅의 일대기 구조 (앞 부분의 줄거리 포함)

고귀한 혈통과 비정상적 출생

아들을 원하는 불라국의 오귀 대왕과 길대 부인 사이에서 일곱 번째 딸로 태어남.

버림을 받고 죽을 고비에 이름.

아들을 원했던 오귀 대왕은 바리데기를 산 속에 버리라고 명함.

조력자를 만남.

산 속에 버려진 바리데기는 산신령의 보살핌으로 건강하게 자람.

자라서 다시 위기에 처함.

병에 걸린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서천 서역국으로 약물을 얻으러 떠남.

위기를 극복하고 승리자가 됨.

약물을 구하여 아버지를 살린 바리데기는 죽은 자들을 저승으로 인도하는 신이 됨.

 

 

2) ‘바리데기에 드러난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

전통과 특질

해당 장면

해학과 풍자

오귀 대왕을 보지 못하게 막던 문무백관과 언니들이 바리데기가 진언을 외자 바리데기에게 용서를 구하거나 도망을 가는 모습

죽음과 구원

병에 걸린 아버지를 살리는 바리데기의 모습

용서와 화해

자신을 버린 오귀 대왕을 위해 약수를 구해 온 바리데기와 바리데기가 낳은 자식을 받아들이는 오귀 대왕의 모습

 

3)바리데게가 진언하기 전후, 다른 인물들의 태도 변화

진언전

공주들과 사위들:모두 좋다고 흰가마에 타고 있다. 바리데게가 약물을 길어 왔다고 하지만 오히려 무시하며 내친다.

진언

상여가 멈추고 상여를 매었던 사람들의 발도 딱 붙었다.

진언후

공주들과 사위들:다 도망가 버렸다.

문무백관:체통도 잊은 채 읍하며 살려 달라고 애원한다.

 

3. 활동하기

3)이 작품에서 서사 무가의 특징이 드러나는 부분을 찾아보자

* 다부사리 꽃으로 죽은 사람을 살리는 모습에서 서사 무가의 주술성을 확인할 수 있음.

* 말과 창으로 이루어진 모습에서 서사 무기의 구성 방식을 확인할 수 있음.